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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0일 오전 김 회장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이날 오전 9시 40분께 경찰에 출석한 김 회장은 취재진에게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객분들의 큰 협력으로 리콜은 상당 부분 완료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오늘 그간의 과정을 있는 그대로 소상하게 말슴드리면서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 회장은 ‘결함을 알고도 고의로 숨겼느냐’·‘본인 책임을 인정하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경찰은 이날 김 회장이 차량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은 언제부터 알았는지, 이를 은폐했는지, 얼마나 개입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 회장은 지난달 초 대표 이사직을 내려놓고 현재 등기이사와 회장직만 유지 중이다.
앞서 ‘BMW 피해자 모임’ 회원은 지난해 8월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BMW의 결함 은폐 의혹과 관련해 고소장을 제출했고, 경찰은 이를 서울지방경찰청 지수대가 수사하도록 했다. 회원들의 고소대상은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등 관계자 6명과 BMW코리아·BMW 독일 본사 등이다.
또 경찰은 BMW코리아 상무 1명·임직원 등 5명을 자동차 관리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해 조사한 상태다.
국토교통부와 민관합동조사단은 올해 연속적으로 발생한 BMW 화재 원인은 ‘EGR 설계 결함’ 때문이라며, 회사 측이 차량결함을 은폐·축소 늑장대응한 정황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