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건강에 한방 경옥고가 도움

이순용 기자I 2019.05.03 13:26:21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최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폐 호흡기 건강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한방의 경옥고가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서 ‘경옥고는 정(精)을 채우고 수(髓)를 보하며 진기를 고르게 하고 양성(養性)하여 노인을 젊어지게 하며 모든 허손을 보하고 온갖 병을 없애 온갖 신(神)이 충족돼 오장의 기가 차고 넘쳐 흰머리가 검게 되고 치아가 다시 나며 걸음걸이가 달리는 말처럼 빠르게 된다. 경옥고는 인삼, 생지황, 백복령, 벌꿀 4가지 약재로 정성스럽게 만든 약으로 하루 2~3회 복용하면 배고픔과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국내 한 대학에서 경옥고가 미세먼지로 인한 폐 손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 연구에서 미세먼지가 일으키는 체내 산화스트레스 및 기도 염증에 경옥고를 복용했을 때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는 혈관투과성을 높여 각종 독성물질과 염증성 단백질을 조직으로 유출시키고,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증가시키고 조직손상을 야기하는 산화스트레스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험 결과 경옥고 투여군 에서 혈관 투과성과 산화스트레스가가 경옥고 비 투여군 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혁재 소아시한의원 원장은 “경옥고는 체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공부로 인해 체력이 떨어진 청소년 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 갱년기 증상으로 고생하는 중년 여성 나이가 들면서 기력이 쇠약해진 어르신 등 체력이 떨어져 나타나는 질환에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약”이라면서 “경옥고는 가정의 달을 맞이해서 온 가족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