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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반도체(DS)부문은 이날 각 수원사업장과 화성사업장에서 글로벌 전략회의를 열었다. DX부문의 경우 한종희 부회장이 주재하며 이날 모바일경험(MX)사업부를 시작으로 오는 21일 영상디스플레이(VD)·생활가전사업부, 22일 전사 등의 순으로 사흘간 회의를 연다. DS부문은 경계현 사장 주재 하에 이날 하루 회의를 진행했다.
삼성전자의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주요 경영진과 해외법인장이 모여 사업부문·지역별로 현안을 공유하고 영업 전략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자리다. 이번 회의에는 DX 부문 100여명, DS 부문 130여명 등 국내외 임원급 23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모여 하반기 경영전략 및 위기대응책을 내놓는 데 집중했다. 재계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선 그 어느 때보다 고강도 전략이 주문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세계적인 판매수요 부진으로 매출 역성장 가능성도 제기돼 위기감을 감지하고 있어서다.
갤럭시S23 판매 호조로 올해 1분기 실적 방어에 한몫한 MX 사업부는 하반기 공개 예정인 갤럭시Z 폴드5·플립5 마케팅 전략 등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경기둔화로 고전 중인 VD·생활가전사업부는 하반기 주력제품 차별화 전략과 시장공략책을 내놓는 데 주력했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VD·생활가전사업부 영업이익은 1900억원으로, 전년 동기(8000억원)의 4분의 1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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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부문도 사업부별 실적과 하반기 전략을 점검하고 반도체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삼성전자 반도체사업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적자를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DS부문은 1분기 4조6000억원의 영업손실에 이어 적자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하반기에 메모리반도체 등 반도체 시장이 전반적으로 반등할 것이라는 밝은 전망이 제기되는 만큼 경계현 사장과 임원들은 파운드리 글로벌 신규 수주 확대 방안, 중장기 기술 개발 로드맵, 미래 시장 선점 전략 등에 집중했을 것으로 보인다.
경 사장은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이스라엘 텔아비브, 독일 뮌헨,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 5개 도시 출장 소식을 전하며 인공지능(AI)과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번 출장기간 방문한 지역이 AI와 차량용반도체와 관련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그는 “미래 기술을 혼자 만들 수는 없다”며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장기적 관점의 혁신과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를 그려가야 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고객사·협력사 등과 반도체 기술 혁신과 고도화를 지속하겠다고도 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28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에서 열리는 삼성파운드리포럼에서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알파웨이브 등 설계자산(IP) 파트너와의 협력 강화와 최첨단 IP 로드맵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재용 회장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추후 사업전략 등을 보고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지난 18일 프랑스·베트남 출장길에 나선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