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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전략은 계속 성장하며 살아남는 것입니다.” 애론 왕 화웨이 아시아태평양 엔터프라이즈 사업부 부사장은 18일 중국 선전에서 열린 ‘아태 파트너 컨퍼런스 2023’ 행사장에서 국내 취재진과 만나 “2016년부터 전 세계적인 문제가 지속하지만 우리는 파트너사들에 지속적으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도 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에 무게
화웨이는 5G 통신장비로 급격한 성장을 이뤘지만, 얼마 전부터 산업의 디지털전환(DX)추세에 맞춰 엔터프라이즈 사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OMDIA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글로벌 5G 장비 점유율은 화웨이가 28.6%를 차지해 글로벌 1위다. 그런데 이번 컨퍼런스에선 △유통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인 화웨이 e키트(Huawei eKit)를 통해 제품을 만들고 IT 플랫폼을 최적화하겠다는 계획과 △100만 개 이상의 파트너를 발굴하고, 1천만 명 이상의 개발자를 연결하며, 1천만 개 이상의 기업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화웨이 클라우드의 목표를 공유했다. △친환경 미래 구축을 위한 저탄소 시장의 기회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금융, 전력, 도로 등 6개 분야 신규 얼라이언스 출범
화웨이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통신사가 아닌 정부, 금융, 전력, 도로, 수로, 항만 산업과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데이터센터 시설 솔루션 부문에서 각각 1곳씩 총 6개의 아태지역 신규 파트너 얼라이언스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왕 부사장은 “아태 지역은 화웨이에 항상 중요한 핵심 시장이며 우리는 교육과 의료를 비롯한 공공 부문, 금융 서비스와 보험, 전기, 석유, 가스 등 광업을 포함한 에너지 사업과 인터넷서비스 제공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아태 지역은 디지털화, 클라우드 서비스, 탄소 배출 감소 등에서 대단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있는데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시장의 다양성”이라면서 “일부 나라는 상당히 발전됐지만, 다른 나라는 디지털 전환 시작단계”라고 부연했다.
다만, 미국의 중국 견제를 신경 쓰는 듯 “화웨이의 비즈니스는 중국 정부 전략과 관련이 없고, 지역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필요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각 나라의 환경에 집중하며 산업 발전을 돕기 위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선 중국 선라인 테크놀로지, 홍콩 오토메이드시스템, 태국 프리사이스 시스템, 인도네시아 솔티어스 등 70여 곳의 파트너가 참석해 화웨이와 지속적인 협력과 혁신을 선언했다. 화웨이는 아태지역에 7900여 개 엔터프라이즈 파트너와 2000여 개의 클라우드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