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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시작된 ‘프로젝트 단골’은 전통시장(단골시장), 지역 상권(단골거리), 전국 소상공인(단골 만들기 지원센터)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현재까지 총 212개 시장과 15개 상권, 2800여 명의 상인에게 디지털 교육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2800개의 톡채널이 새로 생성되고, 73만 명의 고객이 톡채널 친구로 등록되어 참여 상인들의 온라인 소통 채널을 구축했다.
‘단골시장-우수시장 조성’ 사업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을 목표로 올해 처음 진행됐다. 사업에 참여한 5개 시장은 각각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 1만 명을 돌파하며 단골 고객과의 소통 기반을 마련했다. 더불어 5개의 우수시장 정보를 카카오맵 실내 지도에 연동하고,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단골시장 기획전’을 개최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판매 채널을 다각화했다.
2024년에 새롭게 시작한 ‘단골거리’ 사업은 15개 지역 상권에서 842개 점포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다. 이 중 840개 점포가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으며, 796개 점포가 카카오맵의 매장 관리를 등록했다. 특히, 단골거리 참여 상인 중 50%는 처음으로 온라인 홍보를 시작하며 디지털 전환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참여 상인회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4.9점(5점 만점)을 기록했으며, 참여자의 95%가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는 ‘단골 만들기 지원센터’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2022년부터 현재까지 총 255억 원 상당의 톡채널 메시지 지원금을 지급했다. 이를 통해 6만 6000여 명의 소상공인이 톡채널 메시지를 통해 고객과 소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