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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 변화' LG전자 3Q 최대 매출…4개 분기째 성장세(상보)

조민정 기자I 2024.10.08 11:43:54

영업익 전년比 20.9%↓…물류비 급등 영향
"해상운임,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비용 증가"
가전 구독, B2B 등 사업 고도화로 지속 성장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LG전자가 가전 구독 등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물류비 급등 등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지만, 지난해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사진=이데일리 DB)
◇ 경쟁비용 증가…영업익 전년比 20.9%↓

LG전자(06657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액 22조1769억원, 영업이익 7511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은 10.7% 늘었고 영업이익은 20.9% 줄었다. 특히 매출은 3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하반기 들어 물류비가 급등하고 마케팅비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LG전자는 올해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다만 LG전자는 전사 매출 규모는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다. 가전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의 변화로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던 가전 등 주력사업 분야에서 꾸준한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기업간 거래)의 성장세 역시 꾸준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영업이익 기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 구독 사업 ‘성장’ 거듭…웹OS 사업 가속도

생활가전 사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분기는 해상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 영향을 다소 받고 있지만,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원재료비 부담으로 이어졌다.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웹(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 확대에 가속도를 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버티컬(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 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인공지능(AI) PC, 게이밍 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기술 확보도 지속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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