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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대표 황창규)와 SK브로드밴드(대표 최진환)가 14일 오전 KT 광화문 사옥에서 Addressable TV 광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ddressable TV 광고 분야의 협력은 국내 IPTV 사업자 간 최초다.
Addressable TV 광고는 IPTV 실시간 채널에 동일한 광고가 아닌 고객의 셋톱박스 및 시청 특성에 따라 맞춤형 타깃 광고를 송출하는 서비스다. 주문형비디오(VOD)에는 고객마다 취향에 맞는 광고를 전송 중이나 실시간 채널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전국에 동일한 광고를 송출한 뒤 시청률에 의존하는 기존 방송광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광고주가 원하는 셋톱박스를 선택하고 광고 노출 횟수를 정확히 측정해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광고의 특성을 접목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T와 SK브로드밴드는 각사가 운영 중인 실시간 채널 타깃 광고 서비스를 기준으로 Addressable TV 광고에 대한 기술 표준화 및 상품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광고주와 방송사에도 이익이 된다. 광고주는 SK브로드밴드와 KT의 IPTV 플랫폼에서 실시간 채널을 시청하는 고객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맞춤형 타깃 광고 송출이 가능해져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사들 역시 광고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중소 PP 대상 광고 네트워크 사업과 서로의 매체 운영 노하우를 결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국내 Addressable TV 광고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업관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LG유플러스도 조만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본부장은 “양사가 IPTV 타깃 광고 영역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협업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LG유플러스와도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앞으로도 기존 방식을 뛰어넘어 TV 방송광고 시장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