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꼽혔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장 오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을 조사한 결과다.
지난 4월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전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4253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카카오톡 뒤로 YouTube 4,039만 명, 네이버 3,716만 명, 쿠팡 2,216만 명, 밴드 1991만 명, Instagram 1,593만 명, 네이버 지도 1,578만 명, 배달의 민족 1,529만 명, 당근마켓 1,440만 명, Facebook 1,062만 명 순이었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총 1,079억 회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카카오톡 뒤로 네이버 236억 회, 트위터 160억 회, YouTube 105억 회, 당근마켓 100억 회, 네이버 카페 98억 회, 업비트 91억 회, Instagram 85억 회, 쿠팡 80억 회, 밴드 63억 회 순이었다.
특히 업비트는 최근 가상자산(암호화폐) 열풍을 타고 인스타그램, 쿠팡 등을 제치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7위에 올랐다.
전 세대를 합쳐 가장 오래 시간 사용한 앱은 YouTube로 총 680억 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YouTube 뒤로 카카오톡 292억 분, 네이버 202억 분, Instagram 60억 분, Facebook 41억 분, 다음 37억 분, 업비트 35억 분, 틱톡 34억 분, 네이버 웹툰 32억 분, T map 28억 분 순이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스마트폰(Android + iOS)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YouTube를 제외한 구글, 애플 앱과 이동통신사, 단말제조사 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