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시콤보' 상표권 출원…직렬설치형 '워시타워' 동생
초프리미엄은 연내, 보급형은 내년 출시…라인 확대
삼성도 세탁건조기 공개…LG가 먼저 시장 선점 나서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LG전자(066570)가 최근 공개한 세탁건조기의 보급형 모델 출시를 일찌감치 준비하고 있다. 보급형 제품의 명칭으로 추정되는 ‘워시콤보(WashCombo)’를 상표권으로 출원한 것이다. 삼성전자도 일체형 세탁건조기 출시를 준비하는 가운데 LG전자가 초프리미엄 제품 외에 보급형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먼저 구축하며 가전시장 영향력을 키우는 모습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특허청에 ‘WashCombo’라는 명칭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LG전자는 이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군에 여러 항목을 넣었는데 가정용 세탁기와 의류세탁기, 전기식 의류건조기 등도 포함됐다.
| LG전자가 출원한 ‘워시콤보(WashCombo)’ 상표권. (사진=특허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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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안팎에서는 LG전자가 출시를 준비하는 세탁건조기 보급형 제품에 이 상표를 쓸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LG전자가 기존에 판매하던 직렬 설치형 세탁·건조기 ‘워시타워’와 유사성이 높기 때문이다. LG전자는 △LG 트롬 오브제 컬렉션 워시타워와 △LG 트롬 워시타워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컴팩트 등 용량·성능에 따라 워시타워 제품을 세분화해 판매 중이다. LG전자의 제품 중 ‘워시’ 뒤에 다른 단어를 붙인 것은 워시타워가 사실상 유일하다. 업계 관계자는 “명칭의 유사성을 보면 워시콤보라는 상표권은 보급형 모델의 세탁건조기에 사용하기 위해 출원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 LG전자가 공개한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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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전자의 직렬설치형 세탁건조기 ‘워시타워’. (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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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세탁건조기 제품을 시그니처 외에 보급형 제품도 준비하고 있다고 이미 예고한 상태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23에서 간담회를 진행한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은 “먼저 시장에 선보이는 세탁건조기는 시그니처 브랜드로 가격은 높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추가로 보급형 제품도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달말 LG전자가 공개한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는 초프리미엄 브랜드인 ‘시그니처’ 제품이다. 세탁 및 건조 용량은 각각 25kg, 13kg이며 저온 제습 방식의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 기술을 적용했다. 제품 하단에는 섬세한 의류나 기능성 의류는 물론 속옷, 아이옷 등을 분리 세탁할 수 있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도 탑재했다.
LG전자는 유럽에서 이미 일체형 세탁건조기를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기존 제품은 고온의 열풍으로 옷감을 건조하는 방식인 탓에 의류가 손상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용량도 세탁 12kg, 건조 7kg으로 최근 공개한 신제품보다는 작았다. LG전자는 용량을 키우고 옷감 손상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세탁건조기를 새로 개발했다.
|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이 IFA 2023에 참가한 LG전자 전시장에서 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LG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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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내놓는 세탁건조기 가격은 시그니처 라인과 보급형 모두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세탁기와 건조기 가격을 더한 것보다는 낮게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류재철 본부장은 “고객이 기대하는 가격은 세탁기와 건조기값을 합한 것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본다”며 “기대에 맞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전 라이벌인
삼성전자(005930)도 세탁건조기 신제품을 시장에 공개한 상황이다. 세탁 및 건조 용량은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와 같다. 삼성전자도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를 탑재할 예정이다. 물에 녹인 세제 거품을 이용해 세탁하는 ‘에코 버블’ 기능을 적용한 게 삼성전자 제품의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 신제품의 구체적인 이름이나 가격을 아직 밝히지 않았다. 프리미엄이나 보급형 중 어떤 라인으로 나오는지도 미정이다. 출시 시점은 통상 세탁기와 건조기 신제품을 선보이는 내년 상반기 이내로 예상된다.
| 삼성전자가 공개한 세탁건조기 신제품. (사진=삼성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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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LG전자는 연내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출시할 예정이다. 보급형 제품 ‘워시콤보’(가칭)는 내년쯤 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가 삼성전자보다 빠르게 초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라인업을 늘리면서 일체형 세탁건조기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이와 관련해 LG전자는 상표권의 구체적 용도나 목적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상표권은 선점 목적으로 미리 내는 경우도 있다”며 “구체적인 용도는 확인이 불가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