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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실장은 “현재 경기도와 시군은 대중교통 운송손실을 분담하고 있어 도 차원의 지원 없이는 재정이 열악한 시군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부담스러워한다”며 “경기도 버스에 적용되는 교통카드 시스템도 광역단체 차원에서 일괄 운영하고 있어 시군에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일선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경기도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경기도는 시군의 자율결정 사항이라는 기존의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며 “경기도의 비협조로 일선 시군에서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지 못한다면 결국 경기도 주민은 더(The)경기패스 밖에 이용할 수 없어 선택권과 혜택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경기도는 도민만을 바라보고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결단해야 한다”며 “동시에 일선 시군에 대한 기술적, 재정적 지원여부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경기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 사항이고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또한 “서울시가 예산 60%를 지원한다는 주장에 대해 경기도는 물론 어떤 시군도 이에 대해 협의를 한 바 없고, 60%를 지원한다는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며 “경기도의 비협조로 시군이 참여를 주저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의 자치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도 협조사항이 아니다”고 밝혔다.
윤 실장은 이에 대해 “서울시는 지난 9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발표한 이후 하나로 연결된 수도권 전체에서 무제한 교통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인천 등 수도권 교통기관과 재정을 분담하는 것으로 협의해 왔다”며 “경기도는 이에 응하지 않아 경기 일선 시군에서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요청해 업무협약을 맺고 진행하고 있다. 상황이 이럼에도 경기도는 오히려 서울시에서 일선 시군의 참여를 종용한다는 표현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