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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2분기 영업이익 353억원…티빙·글로벌 순항→흑자 기조 굳혔다

김보영 기자I 2024.08.08 14:22:59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CJ(001040)ENM은 한국채택국제회계(K-IFRS) 연결기준으로 2024년 2분기 매출이 1조 1647억원, 영업이익 3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티빙의 유료 가입자 수 증가와 미국 제작사 스튜디오 피프스시즌(FIFTH SEASON, FS)의 딜리버리 확대를 통해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커머스 사업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2.0 전략이 순항하며 영업이익이 대폭 신장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드라마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 등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잡은 프리미엄 콘텐츠가 선전했고, ‘2024 KBO 리그’, ‘여고추리반3’ 등 고성과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확대로 티빙의 유료 가입자를 끌어 모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2024년 2분기 매출은 3529억원, 영업이익은 165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같은 기간 티빙의 유료가입자수는 전년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며, 모바일인덱스 기준 2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는 740만을 돌파해 국내 1위 글로벌 OTT의 MAU를 턱 밑까지 추격했다. 올해 2분기 티빙의 매출액은 1년 사이 41% 증가한 1079억원으로 집계됐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글로벌 시장내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가 강화해 매출이 전년대비 25.3% 증가한 287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182억원으로 집계됐다. 피프스시즌은 애플TV+의 화제작 ‘세브란스(Severance) 시즌2’와 ‘레이디 인 더 레이크(Lady in the Lake)’를 공급했으며, 독보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영국 BBC의 히트작 ‘킬링 이브(Killing Eve)’와 ‘더 나이트 매니저(The Night Manager)’의 유통을 전담해 추가 수익을 창출했다. 또한 ‘눈물의 여왕’, ‘선재 업고 튀어’ 등 화제의 드라마를 향한 글로벌 OTT와 로컬 채널의 러브콜이 이어졌으며, 히트 IP의 글로벌 팝업과 팬미팅 등 다양한 부가사업 기반 수익 다변화도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 선전과 글로벌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를 발판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2분기 매출 1523억원, 영업이익 49억원을 나타냈다. 데뷔 이후 발매하는 앨범마다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5세대 대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은 미니 3집(초동 판매량 135만 3000만장)의 활동으로 음악 사업 매출 성장에 톡톡히 기여했다. 또한 일본 대표 스타로 자리잡은 JO1과 INI 외에도 ME:I와 IS:SUE 등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가 이어지면서 음악 사업 글로벌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719억원, 영업이익 275억원으로 2분기 연속 전년대비 외형 및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가 전년대비 108% 신장,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중심의 원플랫폼2.0 전략이 시장 내 대세감을 형성하며 인스파이어 리조트, 로보락, VT코스메틱 리들샷 등 신규 라이징 브랜드 발굴 경쟁력이 대폭 강화된 영향이다. 지난 4월 진행한 CJ온스타일의 상반기 대형 프로모션 ‘컴온스타일’도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면서 멤버십 개편 효과와 맞물려 고객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CJ ENM 관계자는 “티빙이 가입자와 트래픽이 동시 증가하는 가운데 피프스시즌의 콘텐츠 공급 확대, 아티스트의 글로벌 선전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며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 강화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제고하고 콘텐츠 유통 전략 다각화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CJ ENM은 2024년 하반기 핵심 사업의 초격차 역량 강화를 통해 흑자 기조를 이어간다는 목표다. 미디어플랫폼 부문은 3분기 드라마 ‘정년이’, ‘엄마 친구 아들’ 등 방영 전부터 입소문을 타고 기대를 모으고 있는 프리미엄 드라마와, 인기리에 방영중인 예능 ‘서진이네2’에 이어 ‘삼시세끼’, ‘텐트 밖은 유럽’ 등 시즌제 앵커 예능이 돌아올 예정이다. 티빙은 막강한 고정팬을 보유한 야구ㆍ농구ㆍ테니스 등 스포츠 콘텐츠를 비롯해 ‘좋거나 나쁜 동재’, ‘랩:퍼블릭’ 등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강화해 가입자와 트래픽을 모두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영화드라마 부문은 글로벌 플랫폼을 타깃으로 콘텐츠 공급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피프스시즌은 ‘치프 오브 워(Chief of War)’, ‘나인 퍼펙트 스트레인져스(Nine Perfect Strangers)’ 시즌2를 순차적으로 딜리버리할 예정이며, CJ ENM 스튜디오스 역시 영화 ‘전, 란’을 글로벌 플랫폼에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정년이’와 ‘손해 보기 싫어서’등 tvN표 드라마의 글로벌 OTT 및 로컬 채널 세일즈 다각화를 통해 신규 수익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영화 ‘베테랑2’, ‘하얼빈’은 하반기 관객을 만난다.

음악 부문은 주요 아티스트 활동에 힘입어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목표다. 오는 26일 제로베이스원의 미니 4집이 공개 예정이며 ME:I는 8월 중 싱글 2집을, JO1는 10월 중 싱글 9집 각각 발매하며 본격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I-LAND 2: N/a’를 통해 실력을 검증한 izna의 데뷔도 예정되어 있어 아티스트 라인업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제로베이스원 해외투어를 비롯해 INI의 일본 팬콘(FAN-CON), ‘KCON GERMANY 2024’, ‘MAMA AWARDS 2024’ 등 글로벌 컨벤션 행사가 지속 예정되어 있어 수익 확대가 기대된다.

커머스 부문은 원플랫폼 2.0 전략 기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육성에 집중한다. 주요 카테고리별 콘텐츠 전략을 구체화해 모바일에서의 대형 콘텐츠커머스 IP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을 극대화하고 영상 콘텐츠 기반 큐레이션 플랫폼의 정체성을 확고히 다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패션 F/W, 뷰티, 리빙 등 트렌드 상품 포트폴리오 확대를 가속화하고 올림픽 시청자를 겨냥한 채널 편성, 추석 프로모션 등 시즌 이슈에 대응해 외형과 수익성의 동반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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