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머서울, 서울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대응서울모임이 22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30여곳의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서울시의회가 서울항 조성사업 예산을 삭감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14일 2026년을 목표로 서울 여의도에서 유람선을 타고 서해로 이어지는 서해뱃길을 관광자원으로 만드는 ‘세계로 향하는 서해뱃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항 조성사업은 박원순 전 시장 취임이후 2012년 백지화됐으나, 오세훈 시장이 재선되면서 다시 추진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비’로 6억원을 편성했다.
서울항은 국내선과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시아를 연결하는 국제항이 되도록 조성하고 면세점, 보세창고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내년부터 한강~경인아라뱃길 유람선을 정기운항하고, 2026년을 목표로 현재 여의도 선착장 부지에 국제여객터미널 서울항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발표 이후 환경 단체의 반발이 이어지자 서울시는 내년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기에 앞서 환경 측면을 고려해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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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서울항은 서해와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중국관광객을 여의도로 들여오려는 계획”이라며 “바다를 운항하려면 여객선의 규모가 상당해야 하기에 강바닥을 더 깊이 준설해야 하고, 선착장의 규모도 커야 하며 수상호텔까지 짓는다고 하니 난개발로 인한 수질과 수생태계의 막대한 피해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한강엔 유람선이 이미 떠있고, 굳이 경인아라뱃길에서 유람선을 타고 싶으면 김포터미널로 차로 가면되고, 배를 타고 중국에 가고 싶으면 인천항을 가면된다”며 “한강은 이미 현실이 된 기후재난에 대비할 마지막 기회의 공간이고, 더 많은 공간을 자연에 돌려줘야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약 2조원을 들여 조성한 경인 아라뱃길이 물류 이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유람선사로서 관광객 견인도 미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사업타당성에 대한 논란도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