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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구하기’ 서비스로 시작해 아파트 거래까지 지원하는 국내 1위 부동산 거래중개 플랫폼 직방이 창사 1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발표했다.
단순 중개 플랫폼에서 나아가 ▲‘온택트파트너스’를 통한 중개 시장 직접 진출(제휴, 창업, 협력 파트너스(공인중개사) 모집)▲ 허위매물 근절(자회사 중개법인 공동 날인, 수수료 절반씩 쉐어)▲청소, 제품 설치 같은 주거 편의 서비스 확대 ▲메타버스(가상세계)를 접목한 ‘메타폴리스’까지 신사업들을 15일 발표했다.
앞으로의 10년을 이끌 목표는 부동산 분야 전반의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종합 프롭테크(proptech)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했다.
이용자·중개사 모두를 위한 ‘온택트파트너스’
15일 오전 서울 성동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직방 10주년 미디어데이’에서 안성우 직방 대표는 ‘허위매물’(거짓·과장·중복 매물) 문제가 부동산 이용자들과 중개사들 입장에서 여전히 가장 큰 불편이라고 진단했다.
그가 대안으로 제시한 것은 것은 새로운 프롭테크 모델 ‘온택트파트너스’다.
온택트파트너스는 부동산에 관련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방을 디지털 도구로 활용해 이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파트너십 모델이다.
공인중개사는 물론 에어컨·냉장고 등 집 청소 전문가, 도배·장판·누수 등 집수리·보수 전문가, 방충·방역 전문가 등이 직방과 제휴하게 된다.
이중 가장 많은 관심을 끄는 것은 공인중개사 협력 모델이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제휴파트너스(기존 사업을 개별로 영위, 파트타임도 가능)▲창업파트너스(1년 전속, 업무지원비 포함해 연간 5000만원 최소 수익 보장)▲협력파트너스(매물정보 공유, 지역 중개사무소와 파트너 구축)등 3가지 모델로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고가인 부동산 거래나 상담은 주로 오프라인으로 이뤄져 보통 하루에 2명 정도 밖에 만나지 못하는 현실인데, 우리가 개발한 3D단지나 모델하우스, VR투어 등을 보고 비대면으로 상담하면 손님을 여럿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용자 입장에서도 직방 자회사인 거래중개사가 공동 날인하기에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면서 “앱 화면에서 매물의 동·호수를 포함한 전경이나 일조량, 아파트 내부, 주변 시세 등을 보고 상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부연했다. 이용자에게는 편의와 재미를, 중개사에게는 시장 확대 기회가 된다는 의미다.
직방 직접 진출, 괜찮을까?
그럼에도 국내 최대 부동산 중개 플랫폼의 중개시장 직접 진출로 인한 중개인들과의 갈등을 염려하는 시선도 있다. 또, 비대면 계약시 직방 자회사가 공동날인하는 만큼 수수료를 절반씩 나누는 것도 중개인 입장에선 꺼릴 수 있다.
이에 대해 안성우 대표는 “이미 개업한 중개사분들 중에서 아파트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3만 명 정도인데 이 분들은 불만을 가지실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7,8만 명에 달하는 토지나 건물 등 다른 중개인분들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훨씬 더 잘 사업하실 수 있다. 저희가 가장 신경쓰는 부분도 온택트(비대면)으로 부동산 상담을 하는데 필요한 디지털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직방은 온택트파트너스들을 위해 컨설팅 및 교육을 최소 4주에서 8주까지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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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방 온택트파트너스는 주거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직방 앱 하단의 ‘우리집’ 탭을 누르면, 아파트 입주민 편의 서비스와 월세 납부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조만간 직방 앱 하단에는 ‘홈시어지’ 탭도 추가된다.홈시어지 탭을 통해 직방은 전문 청소, 집 수리·보수, 방충·방역 서비스 등 집을 둘러싼 모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툴로 진화한다. 청소·수리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직방 온택트파트너스로 활동하면서 이용자들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직방’ 앱이 내 주변 숨은 청소 고수를 연결해주는 ‘숨고’ 앱이나 지역기반 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등과 경쟁하게 된다는 의미다.
안 대표는 “경쟁으로 볼 수도 있지만, 결국은 소비자 중심으로 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숨고와의 차이점은 숨고는 결국 광고 플랫폼을 통해 의사를 결정하고 문제 발생시 보상받기 어렵지만, 저희는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구조다. 경쟁일수도 아닐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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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공간의 가능성을 열다…온택트 근무 툴 ‘메타폴리스’
이날 직방은 ‘온택트파트너스’를 통해 디지털 툴을 이용한 비대면 부동산 거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지만, 동시에 가상 공간에 대한 상상력을 구체화한 프로토타입도 선보였다. 바로 온택트 근무협업 툴 ‘메타폴리스’(Metapolis)다.
직방은 조만간 서초동 GT타워에 있는 사옥을 아예 없애고 100% 언택트 근무를 시작한다. 대신 전국에 30여평의 소규모 라운지를 50여개 만들어 직방 구성원과 파트너들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집에서 가까운 라운지에서 근무하는 건 좋지만, 점심 식사후 인사하는 회사 문화가 그리워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생각한게 메타버스와의 접목이다. 안성우 대표는 “임대기간이 곧 끝나면 사옥이 사라지고 전 직원들이 모두 가상공간으로 출근하게 된다”면서 “메타폴리스라는 가상 공간에 건물을 세우고, 1개 층에 오피스를 차려서 근무하고 있는 직방 직원들이 지나가면서 서로 인사하고 업무를 협의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메타폴리스는 앞으로 어떻게 변할까. 이데일리도 입주할 수 있을까. 안 대표는 “당장 임대료를 받고 메타폴리스를 분양할 생각은 없다”면서 “일단 직방과 파트너사들이 함께 공유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다만, 메타폴리스 덕분에 인재 영입은 글로벌까지 쉽게 가능해지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보통 직장은 본인이 사는 도시 중심으로 이뤄지는데, 메타폴리스 방식은 굳이 강남 판교에 IT기업을 세우지 않아도 시골에 있는 인재든, 세계 곳곳의 인재든 훨씬 쉽게 모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