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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은 시멘트·레미콘사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다. 시멘트 공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철도를 통해 출하 기지로 이송하고, 여기서 시멘트를 운송하기 위한 특수 차량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를 활용해 각 레미콘 공장으로 이동한다. 그런데 전체 BCT 2700대 중 화물연대 소속이 1000여대에 달해 파업 시 여파가 불가피하다.
시멘트는 생산 후 출하하지 못한 시멘트를 사일로(시멘트 저장고)에 쌓아 둘 수 있고, 레미콘사들도 미리 받아 둔 재고로 생산 공장을 돌릴 수 있다. 하지만 물류가 차질을 빚게 될 경우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이틀 정도에 불과하다. 즉 파업이 이틀 이상 이어지면 생산에 차질을 빚는다는 얘기다.
이럴 경우 시멘트 사들은 재고 억제를 위해 생산량을 줄일 수밖에 없고 레미콘사들은 원료가 없으므로 생산공장이 멈춰 서게 된다. 실제로 지난 6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시멘트 사들은 출하량을 평소의 10% 수준으로 낮춰 일 150억원 가량의 손실을 기록했었다. 레미콘사들은 수일 만에 전국 공장이 셧다운(생산 중단) 상황에 몰렸다. 당시 업계에서는 전국 레미콘 공장 출하 중단에 따른 하루 평균 손실액을 500억원으로 추정했다.
더군다나 화물연대는 이번 총파업이 일시에 모든 산업이 멈추는 유례없이 강력한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공언한 데다, 다음 달 2일부터는 철도노조의 파업까지 예정돼 있어 좌불안석하는 모습이다.
당정이 안전운임제 일몰을 3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달래기에 나섰지만, 이를 바라보는 업계의 속내는 복잡하다. 이를 통해 파업을 막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면 경영상 큰 피해를 줄일 수는 있다. 그러나 시멘트·레미콘사들은 당초 안전운임제 자체가 불합리한 요소가 담겨 있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일각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3년을 연장하는 것이냐”는 목소리도 새어 나온다.
시멘트 업계는 그동안 보험료와 차량 구매에 따른 이자, 주차비 등까지 지급해 오면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올해 말 안전운임제 일몰제가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뜻을 밝혀왔다. 레미콘사들 역시 안전운임제 관련 비용이 안 그래도 인상을 앞둔 시멘트 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원재료 수급이 어려워지면 공사 현장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 사태 장기화 시 피해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화물연대뿐 아니라 철도노조 파업까지 앞두고 있어 그야말로 첩첩산중인 형국”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