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자동차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국내 완성차 5개사의 판매실적은 전년동기대비 29.5% 증가한 46만987대(CKD제외)로 나타났다. 전월대비로는 설 연휴 등으로 10.3% 감소했다.
이처럼 전년동기대비 자동차 판매가 증가한 이유는 각 자동차 업체별로 내놓은 신차 덕분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현대차, 쏘나타·투싼이 견인..기아차 "K7, 그렌저 제쳤다"
현대차(005380)는 지난 2월 국내 4만8981대, 해외 20만2014대 등 전년동기대비 23.4% 증가한 25만995대(CKD제외)를 판매했다. 내수에서는 전년동기대비 9.2% 증가한 4만8981대를 판매했다.
이중 신형 쏘나타가 1만2217대, 구형이 1074대 등 총 1만3291대가 판매돼 내수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아반떼 7230대(하이브리드 포함), 그랜저 3552대 등 대부분 차종이 전년보다 판매가 줄었지만 쏘나타 판매 호조에 힘입어 승용차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6.2% 증가했다.
SUV도 싼타페(2901대), 베라크루즈(715대)가 전년보다 판매가 감소했지만 투싼ix(4273대) 판매가 두 배 이상 늘어나며 전체판매는 전년보다 32% 늘었다. 결국 쏘나타와 투싼이 현대차의 2월 판매를 견인한 셈이다.
해외시장에서는 지난 2월 국내생산수출 6만8217대, 해외생산판매 13만3797대를 합해 총 20만2014대를 판매, 전년동기대비 27.3%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지난 2월에 주목할만한 자동차 업체는 기아차(000270)다. 기아차는 지난 2월 판매가 내수 3만3209대, 해외판매 10만5602대 등 총 13만8811대로 전년대비 45.9% 증가했다고 밝혔다. 전월대비로는 설 연휴로 15.0% 감소했다.
내수에서는 K7, 쏘렌토R 등 최근 출시된 신차들의 판매 호조와 경차 모닝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대비 21.6% 증가했다.
특히 준대형 세단 K7은 2월 한달간 4249대가 판매돼 지난해 12월 판매개시 이후 3개월만에 준대형 차급에서 그렌저(3552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쏘렌토R과 모닝도 각각 4068대와 7886대가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확인했다.
해외판매도 국내생산분 5만5200대, 해외생산분 5만402대 등 총 10만5602대로 전년대비 55.7% 증가했다. 국내생산분은 전년대비 12.0% 증가했으며 해외생산분은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된 미국공장의 본격적인 가동으로 전년대비 172.3% 늘었다.
◇GM대우·르노삼성 "고맙다 신차!"..쌍용차 "회생 기미 보인다"
GM대우도 신차 덕을 봤다. GM대우는 지난 2월 한달간 내수 8148대, 수출 3만9052대 등 총 4만7200대(CKD제외)를 판매했다. 전년동기 대비 5.9%가 증가한 수치다.
특히 내수판매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라세티 프리미어 등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36.8%가 급증했다. 준중형 세단 라세티 프리미어와 마티즈에이티브는 각각 3128대, 3056대씩 판매됐다.
수출은 총 3만9052대로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2월 한 달간 CKD 방식의 수출 물량은 8만9483대로 전년동기 대비 26.9%가 증가했다.
르노삼성도 '뉴 SM5'가 내수를 견인했다. 르노삼성은 지난 2월 내수 1만3531대, 수출 6184대 등 총 1만9715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9.4% 늘어났다고 밝혔다. 내수는 전년동기대비 75.9%, 수출은 127.9% 늘어났다.
르노삼성의 실적은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뉴 SM3와 올해 1월 출시한 뉴 SM5가 이끌었다. 뉴 SM5는 2월 5069대가 판매됐으며 뉴SM3 역시 5194대가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다만 전월대비로는 내수는 3.4% 감소했다. 수출은 5.6% 증가세를 보였다.
쌍용차의 경우는 회생 가능성이 계속 보이고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다. 쌍용차(003620)는 지난 2월 한 달간 내수 2023대, 수출 2667대(CKD포함) 등 총 4690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과 비교해 1.9%, 전년 동월 대비로는 98% 증가한 수치다.
내수는 설 연휴로 영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월 대비 0.4% 소폭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6.7% 늘었다. 대형 세단인 체어맨W가 전월 대비 8.2%, 전년 동월 대비 40% 증가하는 등 판매를 견인했다.
수출의 경우 회생계획안 인가를 통한 해외시장 신뢰 회복으로 전년대비 247.7% 증가했다. 아울러 지난 1월 계약한 러시아 수출이 3월부터 본격화되면서 판매물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신차 등에 따라 판매실적이 달라지는 만큼 성수기와 비수기를 나누기 어렵다"라며 "하지만 지난 2월은 설 연휴에도 불구, 각 업체들이 신차 등을 중심으로 판매를 강화, 비교적 좋은 실적을 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
☞코스피, 외국인 수급개선에 1610선 회복(마감)
☞현대차 2월 신차효과 `톡톡`..전년비 23.4%↑(상보)
☞현대차 2월 판매 25만995대..전년비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