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서울시가 30년 만에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을 초고속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한다.
이에 따라 통신·공사비가 매년 10억원 줄고, 장기적으로는 신호정보 민간 개방도 가능해져 신호시간까지 계산해 목적지 도착시간을 알려주는 프로그램 등 개발도 가능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교통신호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기존의 저속 유선 통신망→ LTE 무선 통신망으로 교체하는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통신망 교체를 시작해 내년 말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교통신호제어 무선 통신시스템은 작년 연말 공개모집을 통해 최종 사업자로 선정 LG유플러스가 구축한다.
서울시는 30년이 넘은 장비·시스템 노후, 통신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속가능한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 변화하는 차량·통신·도로기술에 적합한 차세대 신호운영 체계를 갖추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무선 LTE 교통신호제어 통신시스템은 우선 올해 말까지 시내 주요 지점 교통신호제어기 400 개소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에 시스템이 무선으로 교체되면서 기존의 유선 통신비용으로 매년 지출했던 비용 중 2억4000만원과 통신관 매설 등 공사에 투입됐던 8억원을 합해 총 10억원 이상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효율이 높은 첨단 장비를 설치해 전력 사용량도 약 20%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교통신호제어 무선통신시스템 구현과 함께 ‘통합 신호운영실’도 구축한다. 신호운영실은 교통신호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스마트 신호체계를 연구하고 정보를 민간에 개방해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장기적으로 신호운영실을 기반으로 한 ‘신호정보 민간 개방’도 추진할 계획이다. 예컨대 현재 내비게이션이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다고 알려주는 것처럼 “전방 신호가 황색으로 바뀌니 정지하세요”라고 신호상황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스마트폰 앱으로 길 찾기를 할 때 실시간 신호시간까지 반영해 목적지까지 걸리는 정확한 소요시간을 알려주는 시스템도 개발한다는 것.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 교통신호 제어를 통한 교통안전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로 작업구간·사고 등 돌발상황에 따른 신호정보를 안내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시각장애인-횡단보도 신호안내 연동 등 시는 통신기능이 탑재된 사물과 교통신호 간 정보 공유를 통해 교통안전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이 밖에 무인 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내버스 8000대, 택시 7만 5000 대와 차세대 교통관리시스템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교통신호 초고속 무선통신시스템 구축은 예산 절감, 효율적인 신호운영 등의 효과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IT 기술 기반 스마트 사회에 대비한 필연적인 작업”이라며 “무엇보다 첨단 기술을 교통분야에 적용해 사고 없이 안전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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