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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협력은 국민연금이 제공하는 노후 준비 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에게 제공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소진공은 국민연금이 가진 노후 대비 재무 교육 및 상담 인프라를 이용하고 국민연금은 소진공의 640만명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에 대한 접근성을 활용하기로 했다.
이에 국민연금은 재무, 건강, 여가 및 대인관계에 대한 노후 준비 상담 및 교육서비스를 마련했다. 특히 소상공인 특화 재무 교육 프로그램은 소상공인만을 위한 맞춤형 재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제공할 전문강사 풀을 확보했다.
소상공인 맞춤형 재무 교육 프로그램은 소상공인의 불규칙한 수입을 통한 여유자금 확보 방법과 생활자금과 사업자금의 분리 요령 및 공적연금을 활용한 노후준비 팁을 담고 있다. 또 장시간 근로하는 소상공인을 위해 이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소진공이 보유한 온라인 교육시스템에 동영상 콘텐츠로도 업로드될 예정이다.
소진공과 국민연금은 신규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의무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에도 노후 대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는 11월에 열릴 소상공인 경진 대회에서는 전문상담 서비스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박정배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소진공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많은 소상공인의 회복지원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관계 부처간 협업으로 노후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소상공인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러한 협업 체계를 다변화해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법 등을 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