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 메이트를 3.0은 기존 시스템을 자산 관리, 소비 분석, 고객별 맞춤형 혜택 등 ‘마이 데이터(My Data)’ 관련 서비스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고객 자산을 키우고 가꾸는 ‘자산살림청’을 모토로 한다. 소비 패턴에 맞는 혜택을 연결해 알려주고, 금융자산 현황과 소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맞춤형 금융 상품을 추천·조언하는 ‘큐레이션(Curation)’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은행·카드·보험·증권 등 130여개 금융기관의 금융자산 정보와 연동해 이용자가 자산 현황을 한 번에 쉽고 편리하게 조회하고 관리하는 실질적인 ‘자산 관리 서비스(PFM, Personal Finance Management)’를 제공한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금융·소비·혜택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투데이’ △소비 스타일 기반 맞춤형 혜택과 혜택 관련 뉴스 등을 제공하는 ‘혜택’ △금융자산 현황 확인과 자산 영역별 조언도 받을 수 있는 ‘금융’ △계좌와 카드에서 발생하는 수입·지출 현황을 타임라인으로 볼 수 있는 ‘소비 매니저’등 4개 메뉴로 이뤄졌다.
특히 ‘금융’에서는 소비자의 흩어진 금융 자산과 각종 금융 데이터를 모아서 기간·종류·성격별 자산 현황 및 수입·지출 현황 등 자산과 소비 관련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금융 리포트를 주간과 월간 단위로 제공한다. 또 KB금융그룹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개별 자산 현황에 기반한 맞춤형 자산 관리 조언도 제공한다.
’소비 매니저’에서는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반영, 소비 내역에 대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직접 이모지(이모티콘)로 체크해 보는 소비 분석 서비스가 제공된다. 줄이고 싶은 영역의 소비를 미션 형태로 꾸미는 고객 주도형 소비 관리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인 ‘리브 메이트 3.0’은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아 단순히 관리(Managing)가 아닌, 증식(Earning)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스마트한 사용자 환경(UI)·경험(UX)을 구현했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마이데이터 플랫폼으로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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