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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과정에서 경찰이 신호등을 멈추고 도로를 통제하면서 일대 도로는 한때 차량 이동속도가 평균 시속 4.25km/h 수준을 보이며 서행과 정체를 반복했다. 운전자들은 10여분 넘게 바뀌지 않는 신호등에 발이 묶이며 경적을 반복해서 울렸다.
건설노조는 이어 이날 오후 4시쯤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부 구간에서 1만명(주최 측 추산)이 집결한 전국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우비를 입고 장맛비 속에서 ‘불법 하도급 근절’ ‘건설노조 수사 중단’ ‘윤석열 정권 퇴진’ 등의 목소리를 높였다.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정당한 노조활동을 탄압하고 건설노조를 폭력조직으로 내몰면서 1400명에 달하는 조합원을 소환 조사하고 33명을 감옥에 구속했다”면서 “정부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건설노조 총파업 대회에 참여한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건설현장의 불법 다단계 하도급과 중간 착취로 부실시공과 산업재해가 생긴다”며 “작년에 산재로 사망한 사람이 874명인데 이 중 46%인 402명이 건설현장에서 숨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과 노동자가 손잡는 연대투쟁으로 이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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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민주노총의 대규모 총파업 집회가 2주간 매일 이어지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시민들도 있었다. 경기도 광주에서 서울 광화문 일대로 출퇴근하는 진귀환(43)씨는 “도로를 막아서 집회를 여니까 차가 막힌다”며 “집회로 버스가 우회 운행하다보니 퇴근시간이 지나도 집회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귀가하기 일쑤”라고 토로했다.
인근 직장인 곽상훈(40)씨는 “사무실이 시청 근처인데 계속되는 집회로 소음이 너무 시끄러워서 귀마개를 끼고 업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이모(57)씨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책의 연속성이 없고 현장의 폐해가 풀리지 않으니 어느정도 파업 취지에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솔직히 무슨 파업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서울 도봉구에 사는 김모(40)씨는 “노조가 규모적으로 모여 세력 과시하는 데에만 집중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부터 2주간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에 돌입하며 △노조탄압 중단과 노조법 2·3조 개정 △일본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최저임금 인상 등 7대 요구안을 내세우고 있다. 이들은 총파업 마지막 날인 오는 15일에도 서울 종로구 대학로와 중구 을지로입구 일대 등지에서 최대 2만명 참여를 목표로 하는 집회와 행진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