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트위터는 이날 공식 계정을 통해 “우리는 미국 내 공익광고에 대한 정책을 완화한다. 또한 앞으로 몇 주 안에 정치광고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우리는 공익광고가 중요한 주제에 대한 공개 대화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우리는 광고 정책을 TV 및 기타 매체의 광고 정책에 맞춰 조정할 것”이라며 “콘텐츠를 검토·승인하는 접근 방식은 트위터 사용자를 보호할 것이라고 보장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2020년 미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사법·입법·규제적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광고를 금지했던 2019년 결정을 뒤집은 것이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표현의 자유 보장을 약속한 데 따른 조처라는 의견이 나오지만, 광고수익 급감이 더 큰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앞서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해 수많은 영구정지 계정을 복구했다. 하지만 폭력 위협, 증오발언, 괴롭힘 및 허위정보 등의 사유로 정지당했던 계정이 대부분이어서 이에 불만을 품은 광고주들이 대거 이탈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후 한달 만에 쉐보레, 포드 등 상위 100대 광고주 중 절반인 50개사가 광고를 중단했다. 이륻 50개사는 2020년 이후 트위터에 광고비로 약 20억달러(약 2조 5500억원)를 지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