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세계 유일의 OTT 특화 국제 행사로, 국내 OTT 플랫폼, 콘텐츠 및 미디어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비즈니스 협력 및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국제 OTT 페스티벌은 과기정통부와 부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부산국제영화제가 주관하며, “Streaming the Future(미래를 스트리밍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LG전자, CJ ENM, 넷플릭스, 디즈니+, 파라마운트 등 글로벌 OTT 및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기업이 참가해 교류의 장을 이룰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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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행사에서는 OTT 플랫폼과 콘텐츠 중심에서 더 나아가 FAST 및 미디어 기술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투자유치 쇼케이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국내외 투자사, 방송사 및 제작사 등 참여 기업을 전년 대비 30% 확대하고 비즈니스 상담회도 운영된다. 또 ‘국제 OTT 서밋’에서는 FAST 및 미디어 기술 혁신 세션을 신설해 다양한 최신 동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페스티벌 개막식에는 과기정통부 강도현 2차관이 참석해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CJ ENM 등 주요 OTT 및 미디어 기술 기업 관계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국내 OTT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및 산업 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강도현 차관은 개막 축사에서 “국내 OTT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과 함께 AI 등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과기정통부가 향후 국내 OTT 산업 성장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프로그램 및 행사 일정
이번 국제 OTT 페스티벌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첫날 열리는 ‘국제 OTT 서밋’에서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 분석 및 조사기업 옴디아가 ‘글로벌 OTT 시장의 주요 동향 및 미래전망(2024~2029)’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하며, 티빙, 뷰(홍콩), 라쿠텐비키(일본) 등 주요 OTT 및 FAST 기업들이 사업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투자유치 쇼케이스’는 10월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되며, 아마존프라임, 알리바바미디어콘텐츠, 티빙, 쿠팡플레이 등 국내외 주요 OTT 및 투자사와 국내 제작자의 우수 기획안 피칭 및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공동 제작 투자와 기술 투자를 지원한다.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인 ‘국제 OTT 시상식’은 10월 6일 오후 6시 부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열린다. 이번 시상식은 국내외 OTT 플랫폼, 배우, 감독, 작가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총 15개 부문 20여 작품에 대해 시상한다. 베스트 OTT 오리지널, 베스트 디지털 VFX,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등 11개 경쟁 부문과 더불어 올해 새롭게 신설된 ‘피플스 초이스상’이 수여된다.
올해 2회째를 맞는 국제 OTT 페스티벌은 글로벌 OTT 산업의 미래를 조망하고,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에 발맞춰 플랫폼, 콘텐츠, 기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강도현 차관은 “국제 OTT 페스티벌을 통해 국내 OTT 및 콘텐츠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해외 진출의 활로를 열어 국내 미디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페스티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제 OTT 시상식’은 10월 6일 오후 6시부터 부산국제영화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