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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는 이메일 무역대금 해킹사기뿐만 아니라 법률사기, 대금 결제 사기 등 그 피해규모와 범위가 계속 확대되자 피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경찰청과 공동으로 ‘무역사기 예방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열린 이번 설명회에는 무역업체 200여개사가 참석해 이메일 해킹 무역사기 사례 유형, 무역사기의 법률적 대응방안, 중소기업의 대중국 대금결제 리스크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이메일 해킹 무역사기를 발표하면서 거래당사자간 메일을 해킹해 무역대금을 제3의 계좌로 입금하도록 유도하는 스캠(SCAM)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사용을 의무화하고, 거래당사자 상호간 전화를 통한 계좌 상시 확인, 신용장(L/C)방식으로 대금지급 방식 변경 등이 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법률적 대응방안으로는 △손해의 공동부담 요청 △수출입계약서 작성시 분쟁해결 조항 삽입 △국제중재 △대금결제 계좌 변경불가 등이 안내됐다. 무역협회 회원서비스센터에서는 전문변호사가 각종 수출입계약서, 각종법률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대중국 대금결제 리스크와 관련해서는 △중국 수출입대금의 미회수 사례 △중국내 한국상품 전용매장을 통한 사기 △수입상 구좌 변경을 이용한 사기 등이 소개됐다. 무협은 우리 중소기업들이 중국과 거래시 중국공상행정관리국 인터넷 사이트에서 중국 회사실체를 확인하고 한국무역보험공사의 국외기업 신용조사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김학준 무역협회 회원지원본부장은 “최근 무역사기의 흐름을 감안할 때 일상적인 사전대비 및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가장 효과적”이라며 “최근 자국위주의 보호무역적인 조치들이 우려되는데 이런 시기에 무역업계가 선의의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캠페인과 설명회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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