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가격인하에 과징금 예고까지` 정유업계 시름깊은 봄

전설리 기자I 2011.04.04 15:47:12

SK 선제적 가격 인하..나머지 3사 "고민중"
비용부담 7000~8000억원 추정..과징금 예고까지

[이데일리 전설리 기자] 계절은 봄으로 접어들었지만 정유업계는 때늦은 한파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의 압박에 못이겨 휘발유 가격 인하에 나선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도 예고돼 있어 시름이 깊다.

중동 민주화 사태와 일본의 대지진 등 돌발 변수로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을 전망이지만 가격 인하와 예고된 과징금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고스란히 토해내야 할 판이다.

◇ 가격인하 비용부담 7000억~8000억원 전망
 
3일 SK에너지가 휘발유와 경유 가격을 리터(ℓ)당 100원씩 인하하기로 하면서 GS칼텍스 등 나머지 정유 3사도 조만간 후속 인하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 `정부 압박 通했다` SK에너지, 휘발유·경유 가격인하)

당장 해당 3사의 주유소들이 SK에너지와 유사한 형태의 가격 인하 조치를 요구했을 것으로 보인다. SK주유소의 가격 인하로 경쟁 주유소의 매출 감소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품질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석유제품의 특성상 가격 차이를 브랜드와 고객 충성도만으로 극복하기는 쉽지 않다.
 
GS칼텍스 관계자는 "현업에서 이번 SK에너지의 조치와 관련한 대응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S-Oil 관계자도 "대응책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SK에너지는 소비자들이 직접 가격 인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ℓ당 100원씩 기름값을 보전해주는 형태의 할인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이익 감소가 불가피하다. 증권가에서는 나머지 정유 3사가 SK에너지와 유사한 가격 인하를 실시할 경우 정유업계 전체적으로 7000억~8000억원 가량의 비용부담이 있을 것으로 봤다.

KB투자증권의 이인재 연구원은 "이번 가격 인하로 부담해야할 기회비용이 SK이노베이션은 2450억원, GS칼텍스는 1950억원, S-Oil은 84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각 사 올해 영업이익의 8%, 6%, 3% 수준이다.
 
이같은 전망으로 4일 SK이노베이션(096770) 주가는 10% 이상 급락, 시가총액이 2조원 가까이 증발했다. GS칼텍스의 모회사인 GS(078930)는 8% 가까이, S-Oil(010950)은 5% 넘게 떨어졌다.

공정위로부터 과징금도 예고돼 있어 정유사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공정위는 최근 정유사들에 원적지 관리 등의 담합 혐의로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

▲ (사진=한대욱기자)

◇ "한시적 가격 인하 끝나도 문제"

오는 7월까지 3개월간 한시적인 가격 인하가 끝나고 난 뒤에 대해서도 우려가 적지 않다. 중동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국제 유가가 떨어지지 않을 경우 가격 인하를 지속하기도, 중지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지속하면 경영상 부담이 커지고, 중지하면 비판 여론이 다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기름값이 올라 이익날 때는 폭리를 취한다며 여론이 집중되지만 갑자기 급락해 손실이 날 경우 그 손실은 누가 보전해주냐"며 하소연했다.

앞서 정유업계는 지난 2008년 상반기 고유가로 사상 최대 실적을 냈지만 하반기 국제 유가가 급락하면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그 이듬해인 2009년에는 97년 석유산업 자유화 이후 처음으로 정유 부문에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한편 이번 가격 인하 조치로 3개월여간 정부의 압박에 시달렸던 정유업계는 가격 인하 압박으로부터는 어느정도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3개월간 가격 비대칭성과 결정구조 등을 조사, 분석해온 정부의 석유가격 태스크포스(TF)팀은 오는 6일 유가 안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오는 5월 중순께 전원회의를 열어 정유사들의 행위가 공정거래법 위반인지 여부와 검찰 고발 여부, 과징금 부과 등 제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정유사들의 이번 가격 인하 조치로 과징금이 경감되는 등 제재 수위가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관련기사 ◀
☞SK이노베이션, 석유제품 가격 인하..`정유업계 빨간불`-KB
☞[마켓in]S&P, GS칼텍스 등급전망 `안정적` 상향
☞[마켓in]S&P, GS칼텍스 등급전망 `안정적` 상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