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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현대모비스는 지속 가능한 소재를 개발해 적용할 방침이다. 플라스틱 부품에는 생활 폐기물 또는 폐차에서 발생한 폐부품을 활용해 만든 재생 소재를 적용한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재활용 플라스틱 차체 하단 긁힘을 방지하는 ‘로어암 보호커버’를 재생 소재로 만들었다. 기존 제품과 물성은 동일하나, 플라스틱 함량은 50%밖에 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현대모비스는 운전석(콕핏) 모듈과 램프, 에어백 등 플라스틱 소재를 주로 활용하는 부품에 적용할 30여종의 신소재를 개발 중이다. 또 목재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내후성(열이나 자외선에 변색·분해되지 않는 성질)을 강화한 친환경 소재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030년부터 신차에 탑재할 플라스틱에 재활용 소재를 25% 사용하도록 법제화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보다 앞서 기준치 두 배를 뛰어넘는 신소재 개발에 성공한 만큼, 소재 개발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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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최근 세계 최초로 니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니켈 프리’ 신소재를 개발해 평가에 돌입했다. 전기차용 전력변환 핵심 부품인 인덕터용 신소재로 니켈 함량을 기존 50%에서 30%대로 줄이는 데 성공한 데 이어, 전자기 물성을 확보한 신소재 개발을 이어가는 것이다.
또한 고속충전용 배터리 냉각기술, 전자파 차폐 소재, 자율주행 센서 표면 코팅기술 등 전동화와 전장부품 전 분야의 경쟁력을 제고할 신규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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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로 현대모비스 R&D기반기술연구실장 상무는 “ESG 대응을 위한 친환경 소재개발과 함께 디지털 기술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며 “소재를 다원화하고 대외 의존도를 낮춘 혁신소재를 개발해 모빌리티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신소재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자동차부품사로서는 이례적으로 100여명 이상의 재료공학 연구개발 인력을 갖추고, 이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 전공자 채용도 활빌히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