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전남 여수을)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교통시설특별회계 지자체 보조예산 결산 현황과 관련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의 경우 국토부는 17개 광역자치단체에 국가지원지방도, 혼잡도로, 위험도로 개선 사업 등에 총 3746억원을 보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역별 집행 현황을 보면 수도권에 전체 예산 중 절반이 훨씬 넘는 63.0%인 2359억원이 집행됐으며 이어 영남권에 28.9%인 1082억원이 집행된 반면 충청권에 5.4%인 201억원, 호남권에는 2.1%인 79억원만이 집행되는 등 지역간 편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도별로 보면 인천이 45.3%(1696억원)로 17개 광역단체 중에서 가장 많은 보조를 받았으며 부산이 25.3%(947억원)로 2위, 서울이 15.3%(575억원)를 차지해 세 지역에 총 예산의 85.9%가 편중됐다. 반면 광주의 경우 0.7%(27억원), 전남 0.7%(25억원), 전북 0.7%(27억원)만을 보조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의원은 이같은 추이는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2013년부터 계속돼 왔다고 지적했다. 실제 2013년의 경우 영남권 51.9%(3368억원), 수도권 38.5%(2497억원)인 반면 호남권은 1.2%(75억원)에 그쳤다. 2014년에도 수도권 49.7%(3711억원), 영남권 42.1%(3145억원)인 반면 호남권은 1.7%(128억원)에 머물렀다. 2015년에도 수도권 48.1%(4083억원), 영남권 45.9%(3897억원)인 반면 호남권은 2.3%(199억원)만을 보조받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