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이 제작한 ‘역사에서 배우는 한반도 평화통일’ 영상 교육자료에 식민사관에 해당하는 내용이 상당한 분량으로 있었다고 밝혔다.
가상대화 형식으로 제작된 교육 영상 속 이완용은 “일본이 한국을 장악하는 것은 이순신 장군이 살아와도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며 “최대한 나은 조건으로 합병이 이뤄지도록 한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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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교육자료에는 독립운동가 신채호의 가상대화도 담겼다. 신채호는 이 대화에서 “모두가 이완용 같은 현실주의자였다면 우리는 아직도 일본의 식민지였을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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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마치 신채호 선생이 이완용을 현실주의자로 인정하는 듯한 내용”이라며 “현실주의는 일제강점기를 옹호하는 주된 논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무원이 들어야 하는 교육자료에서 친일파 논리를 소개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깊은 상처와 아픔을 초래한 한일 합병이 정당했다는 논리, 친일 행위를 미화하는 논리를 굳이 가상 대화로 소개해야 하나”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의 식민사관 논란 등 우리는 아직도 일제강점기를 둘러싼 역사적 갈등을 겪고 있다”며 “식민사관이 자연스럽게 확산할 우려가 있는 내용은 즉각 교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통일교육 교재 전반의 수정 필요성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해당 자료는 구한말이라는 역사적 시기에 활동한 인물의 가상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통일 문제에 주는 함의를 생각해보기 위해 2020년에 만들어졌다”며 “(문제가 된 부분은) 전봉준, 이완용, 신채호 등 인물이 차례로 등장해 당시 지정학적 환경 변화에서 자신의 선택과 입장을 가상으로 소개하는 전체 교육자료의 일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