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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국내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는 ‘2025년 상반기 신용카드 검색 리포트’를 발표하고 OTT 검색량이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고 밝혔다. 해당 리포트는 지난 1월 1일부터 6월 22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 내 ‘맞춤 카드 검색’에서 각 혜택군이 검색된 횟수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특히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17일까지 진행된 ‘OTT 구독료, 문화비 소득공제에 포함돼야 할까요?‘ 설문조사에서는 81.2%(1774명)가 ‘포함돼야 한다’고 응답해 OTT 구독료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됐다.
여기에 카드고릴라가 발표한 ‘2025년 인기 신용카드 TOP 10’에도 ‘신한카드 Mr.Life’, ‘KB국민 My WE:SH 카드’, ‘롯데 LOCA 365 카드’ 등의 OTT, 공과금/렌탈 혜택 카드, ‘현대카드 M’, ‘롯데 LOCA LIKIT 1.2’ 등의 모든 가맹점 카드가 순위권에 진입했다.
올 상반기 카드 소비자 검색량이 가장 많이 줄어든 혜택은 교통이었다. 전년 대비 19% 감소했으며, 기후동행카드, K-패스 등의 대체 수단이 생겨나며 교통 혜택을 가진 카드의 수요가 줄어든 것으로 해석된다.
검색 감소 혜택 2위는 무실적, 3위는 항공 마일리지가 차지했으며,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 13% 줄었다. 해당 혜택을 가진 카드가 줄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선택폭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며, 항공 마일리지의 경우 코로나 이후로 줄곧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으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으로 마일리지 카드가 대규모 단종되며 코로나 이후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카드고릴라의 ‘맞춤 카드 검색’ 데이터를 보면 그 시기 소비 흐름을 알 수 있다“며 “상반기에는 불경기, OTT 요금 인상, 항공 마일리지 카드 대규모 단종 등으로 인해 검색량에 변화가 있었다. 하반기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장기 추석 연휴, 연말정산/소득공제 등의 이슈에 맞게 카드 검색 트렌드가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