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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무역진흥기구(제트로·JETRO) 아시아경제연구원은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달 2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발언대로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중국에 10% 추가관세를 더 부과할 경우의 2027년 시점 GDP에 미치는 영향을 시산해, 관세를 인상하지 않는 경우와 비교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의 GDP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해 1.1% 하락한다. 광업·농업 산업의 GDP가 각각 1.5%로 타격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나 캐나다에서 토마토나 아보카도 등 농산물을 수입하고 있어 관세 부과에 따른 판매가격의 상승이 미국 소비자 가격을 끌어올리고 소비자심리를 위축시키고 고용을 감소시킨다.
특히 중국에서 대체하기 어려운 품목은 가격이 오르며 미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제트로에 따르면 전기자동차(EV) 배터리 재료가 되는 천연흑연·영구자석의 대중 수입 비율은 77.8%, EV 리튬이온배터리는 65.1%에 달한다.
이쿠모 이소노 아시아경제연구소 개발연구센터·경제지리연구그룹장은 “트럼프 당선인이 말하는 자국 중심 관세정책은 ‘자해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세계경제 전체의 성장도 억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세 부과가 중국에 집중된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는 미국과의 경제 관련성이 높은 멕시코와 캐나다가 반사이익을 얻었다. 이번에는 멕시코의 GDP가 3.8%, 캐나다의 GDP가 1.2% 하락할 전망이다. 관세 부과를 피해 미국·멕시코·캐나다(USMCA) 협정의 혜택을 받기 위한 외국인투자(FDI)가 크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 멕시코에 공조기기에서 신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다이킨공업의 다케나카 나오후미 사장은 “만약 관세가 부과된다면 앞으로 멕시코에 대한 추가 투자는 재검토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내년 멕시코에서 새로운 공장을 가동하는 스미모토 전기공업 역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은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대미 수출이 늘어나 GDP가 0.2% 상승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중국에서 생산기지가 이전되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지역 역시 일부 반사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경제연구소는 트럼프 당선인이 보편관세를 주장하는 만큼, 이같은 영향력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당선인의 발언이 각국과 거래를 위한 재료일 뿐 전면적으로 실행될 가능성은 작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추가 관세 표명 후 캐나다와 멕시코 정상이 트럼프 당선인과 잇달아 회담하고 불법 이민 대책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연구소는 아시아개발은행(ADB)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경제지리 시뮬레이션 모델(IDE-GSM)을 활용해 경제효과를 시산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