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이달 7~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이나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2023 수소 및 연료전지 세미나(Hydrogen & Fuel Cell Seminar·HFCS)’에 참가했다고 9일 밝혔다.
HFCS는 4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북미 최대 수소 산업 관련 행사다. 한국은 올해 최초로 세미나 주빈국으로 선정돼 특별 세션과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개최된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서 미 에너지부, 상무부, 캘리포니아 주정부 등과 수소 관련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현지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수소 등 청정 에너지 분야 인센티브 정책에 관해 질의하고 수소 상용차 실증사업 확대 및 연료전지 보급 등에 대한 미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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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지난해 9월 미국 환경보호청이 주관하는 대기오염 저감 프로그램 ‘TAG 프로그램’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 올 하반기에는 미국 퍼스트엘리먼트 퓨얼사의 기존 수소 운반용 디젤 트럭을 대체할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5대 공급에 나선다.
행사 기간 동안 현대차는 한국 홍보관 내 올해 상반기 출시되는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도 전시했다.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는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1회 수소 68㎏을 충전하면 최대 72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도 소개했다.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는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등 유기 폐기물에서 추출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폐에너지 수소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뜻한다.
현대차는 현재 국내에서 충주시 등과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 등으로 확대를 검토 중이다.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뿐 아니라 개질·포집(CCUS), 저장 및 운송, 공급 활용 등 수소 벨류체인 전반을 통한 수소 에너지 사업 모델도 추진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여러 분야에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면밀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