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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빌 포드 포드 회장은 미시간주 매키낵섬에서 열린 정책 콘퍼런스에서 “이미 막대한 투자를 단행한 뒤에 정책을 바꾸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트럼프 행정부에 쓴소리를 했다.
포드가 미시간주 마셜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인 ‘블루오벌 배터리 파크 미시간’은 포드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행사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포드 회장은 “마셜 공장 투자 계획은 (연방정부의) 세액 공제를 전제로 구축된 것”이라며 “생산 세액공제는 변경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포드는 2023년 계획 발표 당시 미시간주 마셜에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대규모 공장을 세우고 연간 약 40만대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전기차 수요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생산 목표를 약 23만대 수준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번 논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표 정책인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포함된 세금 혜택 조항을 공화당이 대거 폐지하려는 움직임에서 불거졌다. IRA에는 전기차 공급망 구축과 소비자 수요 촉진을 위한 다양한 세액공제 혜택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미 공화당에서는 해당 정책들을 철회하려고 하고 있다. 미 하원을 통과한 감세 법안에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지급되는 최대 7500달러의 소비자 세액 공제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안과 배터리 제조업체에 대한 세금 공제를 2031년 이후 종료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여기에 중국산 부품 및 원자재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는 규정도 추가돼 사실상 혜택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포드 회장은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이미 투자가 이뤄진 이후에 규칙을 바꾸는 건 공정성의 문제이고, 매우 부당하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는 전기차 산업이 정부의 정책 변화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보여준다. 포드를 비롯한 주요 완성차와 배터리 업체들은 IRA 혜택을 기대하며 미시간과 켄터키, 조지아 등지에 공장을 확장하고 있는데 향후 감세 법안이 미 상원을 통과하면 공급망 구축과 제조 기반 확장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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