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등 공간 컴퓨팅 기업 200여곳 참가
RGB 올레도스 최대 해상도 등 제품 전시
자회사 이매진, 올레도스 양산 제품 선보여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대 확장현실(XR) 전문 전시회인 ‘AWE USA’를 찾아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을 겨냥한 기술 리더십을 뽐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레도스 분야의 기술 진전을 소개하고,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시장 내 폭발적인 잠재력을 증명할 예정이다.
 | | 10~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리는 ‘AWE USA 2025’ 삼성디스플레이 전시 부스 전경.(사진=삼성디스플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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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는 10~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열리는 ‘AWE(Augmented World Expo) USA 2025’ 전시에 참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가 AWE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WE는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대 XR 전문 전시회다.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 등 XR 하드웨어를 제조하는 기업은 물론 콘텐츠 크리에이터, 투자자까지 폭넓게 참여한다. 올해는 구글, 메타, 퀄컴을 비롯해 중국 업체 피코, 엑스리얼 등 공간 컴퓨팅 생태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200여 곳이 전시에 참여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XR 시장 내 핵심기술인 올레도스(OLEDoS) 분야의 최신 기술력을 소개한다. RGB 올레도스 중 업계 최고 해상도를 구현한 1.4형 5000PPI(1인치당 픽셀 수) 제품이 대표적이다. 크기는 1.4형으로 손목시계 화면만큼 작지만, 화면 속 픽셀 수는 4K TV의 3배에 달해 눈 바로 앞에서도 실제와 같은 화질 경험을 제공한다.
화면 밝기가 2만니트에 달하는 1.3형 RGB 올레도스(4200PPI)도 전시한다. 이 제품에는 볼록 렌즈의 원리를 이용해 화면 밝기와 시야각을 개선하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LA) 기술이 적용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초고해상도 올레도스를 실제 헤드셋 제품에 탑재했을 때처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 | 삼성디스플레이의 자회사인 미국 이매진이 ‘AWE USA 2025’에서 전시한 0.62형(2,600PPI) 등 최신 올레도스 제품.(사진=삼성디스플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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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자회사인 미국 이매진의 개발 성과도 확인할 수 있다. 이매진은 이번 전시에서 성인 손톱보다 작은 0.62형 크기에 픽셀밀도 2600PPI를 구현한 화이트 올레도스, RGB 올레도스 제품을 각각 전시한다. 화이트 올레도스 제품은 현재 양산 중이다. 고객사 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RGB 올레도스 제품도 내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 외에도 게이밍룸 컨셉으로 49형, 27형 모니터용 QD-OLED 제품을 선보인다. 12.4형 롤러블 디스플레이, 화면이 안팎으로 두 번 접히는 멀티 폴더블 디스플레이, 마이크로LED 기술 기반의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폼팩터 제품을 전시해 디스플레이 산업 내 삼성의 기술 리더십을 강조할 계획이다.
최재범 삼성디스플레이 M-P/J장 부사장은 “공간 컴퓨팅 산업의 기반이 되는 기술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소비자들에게 올레도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한편, 고객사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간 컴퓨팅 생태계에서 핵심 파트너임을 다시 한 번 증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 | 삼성디스플레이가 ‘AWE USA 2025’에서 게이밍용으로 특화해 전시한 QD-OLED, OLED 제품.(사진=삼성디스플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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