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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는 26일 발표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인도, 캄보디아, 몽골 3개국을 올해 수출 다변화 최우선 전략국가로 선정하고, 유망 품목 시장조사와 현지 구매자(바이어) 발굴, 시장조사, 매장 입점 등 전 과정을 원스톱 지원한다고 밝혔다.
aT는 국산 신선농산물 판매 거점인 ‘케이 프레시 존(K-Fresh Zone)’을 베트남, 홍콩 등 5개국 30개 매장까지 늘린다. 특히 아세안(동남아)에선 신선농산물 수출을 위한 현지 물류지원사업도 새로이 시작한다.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전년보다 1.7% 늘어난 93억1000만달러(약 10조4000억원)로 3년 연속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 1월에도 우리나라 전체 수출 부진 속 농식품만은 5.9% 늘어난 5억7600만달러(약 6480억원)가 해외로 판매됐다. 특히 신선농산물이 전체 실적을 주도하고 있다.
aT는 국내 수급·유통 안정화도 계속 추진한다. 국내산 감자, 밀 등 농산물을 사들여 농가 수익을 지탱한다. 국내산 밀 수매는 올해 35년 만에 부활했다. 강화된 농약 규제인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맞춰 비축한 농산물 위생·안전검사도 강화한다.
우리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식량원조협약(FAC), 애프터(APTERR) 등 국제기구를 통해 쌀 5만t도 국제 원조할 예정이다. 쌀 원조는 국제적인 역할 강화 측면과 함께 국내 수급 조절 역할도 있다.
지역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해 소비자는 더 신선한 농산물을, 농가는 더 높은 소득을 올리자는 취지의 ‘푸드 플랜’ 확대도 모색한다. aT는 로컬푸드 직매장 컨설팅·정보화를 지원하고 더 다양한 모델 발굴을 추진한다. aT가 운영하는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은 올해부터 공급업체에 대한 2년 주기 전수검사와 배송차량 전수등록제를 시행해 안전성을 높인다.
aT는 그밖에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의 온·오프라인 판매망 확대, 식품·외식기업 산지 직거래 및 공동구매 확대 지원, 식품업체의 국산 농산물 사용 유도, 전통주·김치 같은 우수 전통식품 발굴 지원 등 사업도 추진한다.
이병호 aT 사장은 “우리 농업이 꾸준히 발전하려면 농업과 농식품산업의 연계 강화가 중요하다”며 “신선농산물과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농식품 수출 등 농가소득과 직접 관련 있는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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