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6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사업성장을 위한 홍보지원 △소상공인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 등 다양한 협력을 골자로 하는 ‘소상공인과의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그 결과 지난 6월 ‘강릉단오제’의 경우, 산불 피해로 지역 내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쇼핑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한 홍보 지원에 힘입어 방문객 수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12월 26일부터 1주일간은 순천지역의 소상공인들을 소개하고 있다. 순천 지역의 일출 명소, 숨은 동네 맛집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지난 11월, 소상공인연합회, 우리금융그룹과 함께 ‘우리동네 선한 가게’ 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2023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여해 ‘프로젝트 꽃’ 오프라인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7년째 ‘프로젝트 꽃’을 통해 소상공인과 창작자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클라우드, AI, 빅데이터 등의 기술 리터러시를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9월에 발간한 ‘디지털 생태계 리포트 2023’에 따르면, 네이버가 소상공인 대상의 수수료 및 성장포인트의 누적 지원금액은 1060억원을 넘었으며, 네이버페이를 통한 빠른정산의 누적 지급액은 24.7조원을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