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ATL은 비중국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CATL의 1~9월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68.1GWh로, 주요 OEM들이 CATL 배터리를 채택하며 글로벌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다. CATL은 특히 중국 내수시장의 공급 과잉을 해외 수출로 돌려 브라질, 태국, 호주 등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
BYD 또한 브라질, 태국 등 신흥국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신흥국 시장 선점을 위해 헝가리와 파키스탄, 터키 등지에 EV 공장 설립을 계획 중이며, 이는 경쟁력을 더욱 높일 전망이다. LFP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글로벌 OEM들이 중국산 배터리 채택을 확대하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 속에서 국내 3사의 과제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이 LFP을 채택하고 있고 도입 계획도 증가하고 있다”며 “LFP 양산 시점을 앞당기는 것이 3사의 주요 과제일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