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지방 분양시장 점령

김용운 기자I 2019.06.04 10:46:20

지역 기반 중견 건설사 주도 지방 분양시장
인지도 등 앞세원 10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위력
청약 1순위 경쟁률 2배 이상 차이 나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번 달에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동 일원에서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사하역’ 조감도(사진=현대엔지니어링)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10대 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가 지방 분양시장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지역 기반의 중견 건설사들이 주도했던 지방 분양시장도 점차 브랜드 아파트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4일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지방에서 분양한 총 69개 단지에 39만4684명의 청약자가 몰렸다. 이중 17개 단지만 브랜드 아파트였지만 청약자 수는 브랜드 단지가 압도했다. 청약자 중 59.34%인 23만4207명이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해서다. 1순위 경쟁률도 브랜드 아파트의 압승이었다. 브랜드 아파트의 1순위 평균 경쟁률은 17.37대 1로 10대 건설사 외의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의 1순위 경쟁률 7.34대 1보다 약 2배 이상 높았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해부터 도드라지기 시작했다.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방에서 분양한 단지는 총 220개 단지로 총 청약자 수는 120만8099명이었다. 이 중 10대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는 49개 단지(컨소시엄 포함)로 전체 분양단지의 약 4분의 1에 불과했다. 반면 청약자는 전체의 절반이 몰렸다. 브랜드 아파트의 총 청약자는 57만 2905명으로 전체 청약자의 약 47.42%에 달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이 잇따르면서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지방 분양시장에 진출하는 대형 건설사가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지방에서도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브랜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브랜드 아파트에 수요자들이 몰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브랜드 아파트의 강세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브랜드 아파트의 지방 분양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달 중으로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사하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8층, 12개동, 전용면적 84~114㎡ 총 1,31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한다. 서부산권 최초로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로 도보권에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과 1호선 당리역이 있는 역세권 아파트다.

대림산업도 부산광역시 진구에서 전포1-1구역 재개발사업인 ‘e편한세상 시민공원’ 주택전시관을 이번 달 안에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35층, 17개동, 전용면적 59~107㎡로 구성되며 1단지 1,286가구, 2단지 115가구 총 1401가구로 이중 856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부산시민공원과 송상현 광장, 라이온스 공원이 인접했다.또한 부산지하철 1호선 부전역과 양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대우건설은 대전광역시 중구 중촌동 일원에서 ‘중촌 푸르지오 센터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5층, 9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20가구로 구성했다. 전 가구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을 극대화했다. 대전의 중심가인 둔산동과 가깝고 중촌초등학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초품아’ 단지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지방 분양시장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중견 건설사들의 지역 밀착 마케팅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위에 있던 곳이었다”며 “그러나 최근 브랜드 아파트의 인지도나 선호도가 지방에서도 증가하면서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높더라도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하는 사례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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