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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수수료율, 백화점 '롯데' TV홈쇼핑 '현대'가 가장 높아

김상윤 기자I 2015.12.28 12:00:00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백화점과 TV홈쇼핑 사의 올해 판매수수료율이 작년보다 소폭 낮아진 가운데, 롯데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의 수수료율이 업체별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백화점 7개사, TV홈쇼핑사 6개사를 대상으로 판매수수료율과 주요 추가 소용비용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판매수수료율은 유통업체가 소비자에게 판매한 제품 가격 대비 납품가격을 제외한 가격의 비율을 말한다. 판매수수료율이 높을수록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하는 비용이 높아지는 구조다.

백화점 7개사(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플라자, NC, 동아)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7.9%로 전년보다 0.4%포인트 소폭 낮아졌다.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 29.2%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업체별로는 롯데가 28.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신세계(28.4%), AK플라자(28.1%), 갤러리아(27.6%), 현대(27.5%), 동아(24.3%), NC(22.9%) 순이었다.

백화점이 납품업체로부터 상품을 외상매입해 판매하는 ‘특약매입’방식의 판매수수료율은 28.9%였지만, 백화점이 납품업체에 매장을 임대하고 상품판매 대금의 일정 비율을 임차료로 내는 ‘임대을’ 방식은 20.4%를 기록했다.

납품업체 규모에 따른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29.3%, 중소기업 27.7%, 해외명품 22.1% 순으로 조사됐다. 대기업 납품제품에는 고가 의류, 잡화 상품군이 많아 판매수수료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상품군별로 셔츠·넥타이의 판매수수료가 33.9%로 가장 높았고, 이어 레저용품(32.0%), 잡화(31.8%) 순이었다. 반면 디지털기기(11.0%), 대형가전(14.4%), 소형가전(18.6%)는 낮은 편이었다.

조사 대상 TV홈쇼핑 6개사(CJ오쇼핑, GS, 롯데, 현대, NS, 홈앤쇼핑)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3.5%로 전년보다 0.5%포인트 떨어졌다.

TV홈쇼핑사들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3년 34.4%로 다시 높아진 이후 지난 2년간 다시 낮아지는 추세다.

업체별로는 현대가 36.7%로 가장 높고 CJ오쇼핑(35.9%), 롯데(35.4%), GS(33.8%), 홈앤쇼핑(31.1%), NS(30.5%)의 순이다. NS는 다른 홈쇼핑사와 달리 농, 수산물 등 식품 판매비중이 높아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낮은 편이다.

TV홈쇼핑사는 백화점과 달리 중소기업이 납품한 제품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34.0%로 대기업(31.4%)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대기업 제품이 낮은 반품률, 직접배송, 소비자 선호 등으로 중소기업과 차별화된 거래조건을 반영한 탓으로 보인다.

상품 종류별로는 셔츠·넥타이가 42.0%로 가장 높고 여성캐주얼(39.7%), 진·유니섹스(37.8%)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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