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민 기자] 30여만명의 이용자가 피해를 본 스마트TV 인터넷 접속 차단사태와 관련,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분쟁을 일으킨 KT(030200)와 삼성전자(005930)에 이용자에 대한 사과와 보상책 마련을 요구했으나 양측이 서로 책임을 미루며 모르쇠로 일관한 때문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5일 열린 전체회의에서 스마트TV의 인터넷 접속을 차단한 KT에 대해 고객에 대한 사과와 함께 피해자에 대한 보상방안을 마련하도록 하라고 해당부서에 지시했다.
KT가 서비스를 중단하기 일주일 이전에 통보하도록 한 이용자 약관을 명백히 위반한 만큼 이에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마련하라는 주문도 함께 떨어졌다.
또한 방통위 상임위원들은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삼성전자에도 피해자 보상방안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요구했다.
그러나 KT는 아직까지 아예 보상책을 내놓지 않고 있고 삼성전자는 `면피` 수준의 방안을 내놓은데 그치자 22일 열린 전체회의서는 `방통위를 능멸하는 행위`라는 격한 표현까지 등장하며 양사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양문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방통위가 사과를 구걸하는 듯한 양상"이라며 "다음 회의때는 양사를 불러 어떤 일이 있었는지 직접 얘기를 들을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신용섭 상임위원 또한 "명백한 법률위반이고 범법행위"라며 "명확한 사과와 피해대책 없이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삼성전자는 스마트TV 접속차단으로 피해를 본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수준의 추가 서비스 제공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24일까지 피해자 보상대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나 피해자를 특정하기가 어려워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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