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데일리 오현주 기자] 해마다 이즈음이면 서울에선 큼직한 미술장터가 열린다. 현대미술 아트페어로, 미술계 축제로 자리잡은 지 만10년째다. 미술시장이 부쩍 성장하면서 그새 국내서는 물론이고 아시아에서도 최고의 시장이 됐다. 한국화랑협회가 주최하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올해도 13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닷새간 이어질 손님맞이가 벌써 분주하다.
KIAF 2012에는 181개 갤러리가 참가한다. 국내 갤러리 120개가 집중적으로 미술품을 내놓고, 해외 20개국에서 날아온 61개 갤러리가 규모를 키운다. 걸고 세운 작품 수만 7000여점에 달한다.
가나아트갤러리, 갤러리현대, 국제갤러리, 선화랑, 아트사이드갤러리, 예화랑, 학고재갤러리 등 국내 유수 화랑은 대부분 출품작을 낸다. 박은선·전명자·이응노·최종태·박항률·이우환·이세현 등 세대와 장르를 아우른 작가들을 망라했다. 해외선 프랑스 유명화랑인 에마뉘엘 페로탕갤러리가 처음 참가한다. 여기에 독일 11곳, 일본 10곳, 미국 5곳, 호주 5곳, 영국 5곳, 스페인 3곳 등이 다채로운 국적의 폭넓은 작품군을 선뵌다.
눈여겨 볼 것은 올해 주빈국인 라틴아메리카 국가들. 한국과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을 꾸린다. 이를 위해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도미니카공화국,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등에서 갤러리 14개가 나섰다. 라틴아메리카 미술 특유의 꿈틀거리는 생명력과 대담한 표현법이 갖는 독창력을 한자리에서 꿰뚫을 수 있게 했다.
무엇보다 옵키네틱 아트의 거장으로 불리는 베네수엘라 출신 크루즈 디에즈(89)의 부스가 특별하다. 디에즈의 대표작 ‘색채 간섭 환경’(1974)을 볼 수 있는 기회다. 또 콜롬비아의 페르난도 보테로(80)의 ‘걷는 여자(Woman Walking, 2003)’도 나온다. 단 한 번 눈길을 줘도 뇌리에 박히는 강한 이미지를 통해 여유로운 인간미를 구현한 작품이다. 보테로는 풍만하다 못해 뚱뚱한 여성만을 고집해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작가다. 이밖에도 베네수엘라의 라피엘 소토(1923∼2005), 쿠바의 호세 베디아(53) 등 라틴아메리카 스타급 작가들이 대거 투입된다.
|
부대행사도 챙겨볼 만하다. 미디어아트와 설치미술을 내보이고자 마련한 ‘아트 플래시’ 전이 대표 행사다. 김진희·하태범·한경우·송지원·이창원·추미림 등 30대 초반 국내 작가 11명이 초대돼 미디어 설치작품 등을 내건다. 본 전시와는 별도로 젊은 작가들의 실험정신과 한국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자리로서 기대를 모은다.
KIAF는 그 해 하반기 나아가 다음해 상반기까지 미술시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잣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가령 지난해 KIAF에선 17개국 192개 갤러리가 참가했다. 관람객도 8만여명을 넘겨 10년 새 가장 많은 관람객 수를 기록했다. 작품판매액도 약 13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지난 1년 사이 시장은 급격히 가라앉았다. 이런 탓에 미술계는 이번 KIAF를 통해 미술경기가 반등될 수 있을지 기대하는 눈치다. 한국화랑협회는 “미술시장 활성화를 돕는 작품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VIP 프로그램을 강화했다”며 “굳이 판매가 아니어도 관람객이 작품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화랑과 부스를 줄이는 등 쾌적한 환경 조성에 주력했다”고 전했다. 일반관객 1만5000원, 학생 1만원. 02-766-3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