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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이커머스 시장정복 첫발…통합 온라인몰 28일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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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화 기자I 2020.04.27 11:00:00

롯데 7개 쇼핑몰 데이터 통합한 ‘롯데온’ 오픈
롯데온으로 2023년 온라인 매출 20조원 목표
개인 쇼핑 취향에 맞춰 상품 속성 세분화 계획

롯데온 앱 화면.(사진=롯데쇼핑)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오프라인 유통 강자 롯데의 반격이 시작된다.

롯데쇼핑은 28일 롯데 유통 계열사 7개 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ON)’을 출범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온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쇼핑 플랫폼이다. 지난 2018년 롯데쇼핑이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e커머스 사업부를 신설하며 이뤄낸 결과물이다.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롯데 유통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온은 고객의 행동과 상품 속성을 약 400여 가지로 세분화하고, 롯데멤버스와 협업해 국내 인구의 75%가량 되는 3900만 명의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다. 또한 구매 패턴이 비슷한 고객들의 데이터도 참고해 해당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을 제안하며 개인의 취향에 특화한 온라인 쇼핑 공간을 선보인다.

롯데온은 롯데가 보유한 전국 1만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 없는 쇼핑이 가능하다.

특히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점포의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자주 방문하는 오프라인 점포의 이벤트 정보 등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오프라인 점포와 실시간 소통하는 등 온·오프라인 간 경계 없는 쇼핑 환경을 구현한다.

롯데온은 고객이 단순히 빠른 배송보다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받길 원한다는 점’을 고려해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한 적시배송을 적극 도입한다. 기존의 온라인몰과 달리 오프라인 매장을 거점 삼아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고객은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의 ‘바로배송’ 서비스, 슈퍼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포함해, 롯데그룹 내 7000여개 매장의 ‘스마트 픽’ 서비스 중 원하는 배송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롯데온에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에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판매자와 상품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표인 ‘온픽(ON Pick) 지수’를 활용, 건전한 판매자의 좋은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한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이 분석한 온·오프라인 구매 트렌드 데이터도 판매자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판매자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적용한다. 추후 롯데온은 롯데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해 스타트업도 지원한다.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롯데온의 지향점은 ‘검색창이 없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라며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에게 집중해 고도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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