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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R&D·마케팅 인력 강화..`내실경영 가속`

원정희 기자I 2010.12.28 16:21:38

친환경 자동차 등 첨단기술 선점 의지 반영
글로벌 판매 성장에 해외주재원도 대거 승진
현대건설 인수 가시화 된 시점서 고위층 연쇄인사 가능성

[이데일리 원정희 김보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R&D와 판매 및 마케팅 부문을 강화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이 분야에 우수인재를 중용해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통해 현대차(005380)그룹은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꼽은 미래 친환경 자동차 등 첨단기술을 선점하고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아울러 올해 사상최대의 판매실적과 영업실적이 예상되는 만큼 대규모 인사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으려는 의지도 읽히고 있다.

다만 이번 인사서 그룹사 부회장과 사장 등 고위층 인사가 배제돼 내년초 추가적인 인사 가능성도 제기된다.

◇작년 이어 올해도 R&D, 마케팅 부문 우수인재 집중화

이번 현대차그룹의 승진임원 비율을 보면 연구개발과 품질·생산분야에 44%가 집중됐고, 판매·마케팅 분야에도 33%나 몰렸다. 지난해 인사에서도 현대차는 각각의 분야에 40%, 30%를 집중시킨 바 있다.

특히 R&D분야엔 새로 선임된 임원의 27%가 쏠렸다. 그만큼 R&D와 품질, 그리고 판매라는 자동차산업의 핵심이면서도 기본이 되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그룹측 관계자도 "글로벌업체들의 전략적 제휴와 친환경차 개발 등 갈수록 생존경쟁이 심화되는 자동차시장에서 친환경 자동차 기술 등 첨단기술을 선점하고 안정화시키는데 핵심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판매와 마케팅 분야 역시 이번 승진인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로 체질을 바꾸고 향후 총력 판매체제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글로벌 판매 성장에 해외주재원도 `쑥쑥`

현대·기아차의 경우 올해 내수 시장 보다, 해외 시장에서 선전했던 만큼 해외주재원들의 승진 역시 관전 포인트다.

현대차그룹은 사상 최대 해외 생산 및 판매실적을 감안해 해외 주재원에 대한 승진을 대거 실시했다. 해외 주재원 승진은 전체 승진 임원의 16%를 차지, 실적위주의 인사를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내수보다는 미국 등 해외에서 실적이 좋아 해외영업, 마케팅 분야의 승진 폭이 컸다.

현대차는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처음으로 연간 판매 50만대를 돌파하는 등 해외시장에서 질주했다.

올들어 3분기 누적 기준, 현대차의 수출과 해외생산 물량을 더한 전체 해외판매 대수는 220만대 수준으로 전년비 29% 증가했다. 국내외에서 최고의 실적을 낸 기아차(000270) 역시 러시아와 신흥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글로벌 현지 판매가 올들어 3분기까지 155만 여대로 지난해 119만대보다 30.3% 늘어났다.

◇그룹 고위층 인사 배제..현대건설 인수 한 다음에?

현대차그룹은 309명이라는 사상 최대규모의 인사를 단행했지만 그룹사 부회장, 사장 및 부사장 등 고위층 인사가 빠지면서 다소 맥이 빠진다는 평도 얻고 있다.

지난해엔 그룹총괄 김용환 부회장, 현대모비스 정석수 부회장이 각각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인사에서 고위층 인사가 빠진 것은 현대차그룹이 사활을 걸고 있는 현대건설 인수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룹측 관계자는 "반드시 정기인사에서 사장단 인사를 할 필요는 없다"며 "고위층 인사는 상황에 맞게, 필요에 따라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건설 건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에서 현대건설을 인수할 경우 고위층들의 인사 숨통이 트이는 등 직간접적인 인사 요인이라는 점에서 내년초 현대건설 인수가 가시화된 후 고위층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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