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스토리’는 동네의 다양한 이야기를 숏폼 영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지역 기반 숏폼 서비스다. 당근 스토리는 장소 정보가 있는 곳이라면 누구나 쉽게 숏폼 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역 주민들은 주변 맛집이나 캠핑 스팟 등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며, 동네 상점들은 자신들의 가게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
당근은 지난해 11월 강남 3구(강남, 서초, 송파)를 시작으로 당근 스토리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해왔다.
올해 6월 서울 전역, 10월에는 경기와 인천 지역까지 포함됐으며, 공식 오픈 1년여 만에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는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이제 전국 단위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맞춤형 큐레이션 콘텐츠로 이용자 유입 증가
‘당근 스토리’의 급격한 성장에는 서비스 지역 확장 외에도, 이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콘텐츠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흑백요리사’ 셰프들의 맛집 후기부터, 시즌별 캠핑 스팟, 붕어빵 가게, 크리스마스 연말 장소 추천 등 특정 테마와 시즌을 반영한 콘텐츠가 활발히 선보이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전국맛집 해시태그 챌린지’ 진행
당근은 전국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전국맛집 해시태그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용자는 ‘스토리’ 기능을 통해 맛집 영상을 업로드하고, 필수 해시태그인 ‘전국맛집’을 추가한 후 장소 정보를 등록하면, 숏폼 영상 한 건당 최대 500원의 당근머니를 즉시 지급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최대 7만원의 당근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강지환 당근 스토리 기획자는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 덕분에 1년여 만에 전국 오픈을 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용자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 동네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