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태희 카카오클라우드 개발자, 과기부 장관상 수상

김현아 기자I 2023.12.04 14:22:11

오픈소스 활성화 기여한 공로
‘2023년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
국내 2명뿐 리눅스 커널 네트워킹 스택 AMT 메인테이너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이경진)의 유태희 개발자가 지난 1일 개최된 ‘2023년도 국내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 시상식에서 개인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은 공개 소프트웨어의 개발, 보급,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클라우드를 담당하는 유태희 개발자는 국내외 유명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주도하며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와 전문가 양성에 기여한 데 대한 인정을 받았다.

유태희 개발자는 리눅스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보유하며 국내에 2명뿐인 ‘리눅스 커널 네트워킹 스택 자동 멀티캐스트 터널링(AMT) 메인테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통합지원센터(Open UP)의 멘토로 참여해 오픈소스에 관심 있는 학생과 개발자들이 글로벌 오픈소스 생태계에서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수상 소감에서 유태희 개발자는 “오픈소스 생태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온 동료들과 이번 수상의 영광을 나누고 싶다“며 “앞으로도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나누는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와 개발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