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HD현대중공업, 동반위 '협력사 ESG 지원사업' 참여

함지현 기자I 2023.06.21 15:01:25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 위해 상생협력기금 1억원 출연
협력 중소기업 ESG 교육·진단 실시 및 컨설팅 지원
근로자 안전 최우선 조선업계 ‘초격차 친환경 ESG 경영’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는 HD현대중공업(329180)과 ‘2023년도 협력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왼쪽부터) 한영석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오영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사진=동반성장위원회)
동반위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은 총 1억 원의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한다. 동반위의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협력 중소기업의 맞춤형 ESG 지표를 선정한 후, ESG 교육·진단·현장실사(컨설팅)·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컨설팅 후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중소기업에는 동반위 명의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한다. 확인서를 보유한 협력 중소기업은 △금리우대(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수출지원 서비스(KOTRA) △환경·에너지 기술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조선업계 최초로 동반위 ‘협력사 ESG 지원사업’에 참여한 HD현대중공업은 HD현대(267250)그룹의 ESG경영 비전인 ‘바다에서 시작하는 깨끗한 미래’를 달성하기 위해 ESG경영을 적극 실천하면서 협력회사의 ESG 경영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올해 초 동반위 ESG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선보공업에서 현판식을 개최하는 등 중소기업 ESG 우수사례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박치형 동반위 운영처장은 “선박 부문의 친환경 체계 구축은 2050 탄소중립의 중요한 요소이고, 동시에 작업장 안전보건 경영 확립은 조선업 전·후방 산업의 ESG 경영에 필수적인 가치”라며 “ESG 경영 확산을 위한 HD현대중공업의 적극적인 행보에 동반위도 함께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