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83%인 하이니켈 배터리로 한번 충전하면 4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특히 SK온의 독자적인 특수 코팅 기술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중 충전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F배터리는 이러한 성능을 인정받아 이번 CES 2023에서 배터리 업계 최초로 ‘내장기술’ 분야 최고 혁신상을 받은 데 이어 ‘차량 기술 및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까지 차지하며 2관왕에 올랐다. SF배터리는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에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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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M9 배터리 역시 이번 CES 2023에서 주행거리는 늘리고 충전 시간은 단축한 NCM9+를 통해 ‘차량 기술 및 첨단 모빌리티’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 NCM9은 미국의 국민 픽업트럭 포드 F-150의 전기차 버전인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됐다.
SK온이 자랑하는 ‘S-PACK’도 CES 2023에서 만나볼 수 있다. S-PACK은 셀투팩(Cell to Pack) 기술을 적용해 셀을 10~20개씩 연결하는 모듈 수를 최소화했다. 궁극적으로는 모듈을 없애고 셀을 곧바로 팩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듈이 들어갈 공간에 셀을 더 장착해 배터리의 주행거리는 늘리고 제조 비용은 낮춰준다. 또 S-팩은 불이 나더라도 배터리 팩 전체로 열이 번지지 않도록 하는 SK온만의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도 강화했다.
이외에도 SK온은 미국의 솔리드파워와 함께 개발 중인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선보인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라 발화 가능성이 낮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현재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SK온 관계자는 “이번 CES는 SK온의 높은 기술력을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K배터리의 위상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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