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지난 20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글로벌경영협회 주관·일본 능률협회컨설팅 후원 ‘2019년 글로벌고객만족도(GCSI) 우수기업’시상식에서 항공여객운송서비스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글로벌고객만족도(GCSI)는 글로벌경영협회와 다국적 컨설팅그룹인 일본능률협회컨설팅에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다. 고객 만족 요소, 고객 가치, 글로벌 역량 등의 요소를 평가해 매년 부문별 최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대한항공은 편리한 노선망, 서비스,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부문에서 2005년부터 오랜 기간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미국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협력 효과가 컸다. 협력을 통해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 여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다양한 스케줄 및 노선 제공이 가능해졌다. 또 지난 4월 12일 부로 인천~보스턴 노선에 신규 취항하며 아시아~미주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아울러 양사 간 환승 시간이 줄고, 라운지·카운터 등 일원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승객 혜택이 확대됐다. 이에 미주노선 탑승객 수가 전년대비 3% 이상 증가하고, 인천공항 환승객 수(미국 출·도착 기준)도 전년대비 18%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보잉 787-9, A220-300 항공기 등 신기재를 적극 도입했다. 올해도 노선 별 특성에 맞는 기재 운영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각오다. 2021년부터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보잉787-10 항공기 2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서비스 품질을 더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