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CJ, 색채디자인으로 산업안전 잡는다…전국 사업장 적용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세연 기자I 2025.09.08 09:51:34

CJ제일제당 부산공장, 전국 사업장에 색채 환경 디자인 적용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업장 환경 만들기 협력…산재 예방 효과
센스탄·유니폭시 등 고기능성 제품 사용… 타 기업도 추진 계획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KCC(002380)는 CJ제일제당(097950)과 ‘색채 환경 디자인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KCC 컬러 디자인 센터에서 KCC와 CJ제일제당 관계자들이 컬러 환경 디자인 개선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KCC)
이번 협약은 색채 디자인을 기반으로 CJ제일제당 사업장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체결했다.

양사는 모든 사람이 색 정보를 최대한 차별 없이 인식할 수 있도록 색을 설계·표현하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CUD)의 매뉴얼 연구 및 제작을 진행키로 했다. 매뉴얼을 기반으로 제조 사업장 및 물류센터 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맞춤형 CUD를 적용한다. 오는 16일 진행되는 CJ그룹 안전경영포럼에서 ‘색과 안전, 도료를 통한 산업현장 안전 확보’를 주제로 KCC가 발표를 진행하며 양사의 공식적인 협력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KCC는 수십 년간 쌓아온 색채·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CJ제일제당의 사업장 특성에 최적화된 CUD 매뉴얼을 제작한다. 이어 CJ제일제당 부산공장과 물류센터에 맞춤형 컬러 환경 디자인을 적용 후 전국 CJ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CC는 자사의 ‘센스탄’, ‘유니폭시’ 등 고기능성 페인트로 색채 디자인을 구현함으로써 시각적 효과와 함께 사업장 시설물 내구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UD는 위험 구역과 작업 동선을 명확히 구분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긴급 상황 발생 시 사람들이 공간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피 골든 타임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KCC는 자사의 CUD는 사업장 고유의 정체성도 살려 구성원들의 소속감은 물론 사업장 분위기를 보다 밝고 쾌적하게 만들어 준다고 자부했다.

맹희재 KCC 컬러디자인센터장은 “이번 MOU는 과학적 컬러 디자인 설계를 바탕으로 근로자가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경 안전 디자인 캠페인”이라며 “향후 다양한 기업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일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KCC는 최근 산업계 전반에서 ‘안전’에 대한 요구가 크게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맞춰 내화, 미끄럼방지, 축광, 고시인성 제품 등 안전 맞춤형 제품 라인 패키지를 활용한 특화 안전 디자인 설계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건설사, 플랜트, 공공기관 등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