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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CNBC도 지난달 2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보고서를 인용해 올해 1분기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19.1% 감소했다고 전했다.
애플의 실적 저조는 중국 소비자들의 ‘애국소비’가 늘어난 영향이 크다. 같은 기간 중국 화웨이의 스파트폰 판매는 69.7% 급증한 것으로 추산됐다. 화웨이는 지난해 고급 칩이 들어간 ‘메이트 60 프로’를 깜짝 출시하면서 되살아났다.
다만 애플 측은 작년 초엔 코로나19로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며 판매가 이례적으로 많았다고 설명했다. 기저효과로 인해 올해 1분기 실적이 저조해 보인다는 것이다. 또 애플 측은 작년 1분기 아이폰 매출 513억달러 중 최소 50억달러가 2022년 4분기에 중국의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빚어졌다가 다음 분기에 만회된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월가에서는 이를 감안하더라도 올해 1분기 아이폰 판매가 소폭 감소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애널리스트들은 1분기 애플의 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2022년 4분기(-5.5%)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애플은 연초 마이크로소프트(MS)에 시총 1위 자리를 내줬고 올해 들어 주가가 11.24% 하락하며 시장가치는 2조6800억달러에 그쳤다.
매출 약세와 주가 하락으로 인해 애플은 압박을 받고 있다. 이에 2일 실적 발표에서 생성형 AI 탑재 계획과 중국 시장 전망에 관심이 쏠린다.
블룸버그통신은 지난달 애플이 올해 말 아이폰에 탑재할 일부 새로운 기능을 위해 오픈AI와 논의를 재개했다고 보도했다. 월가에선 AI를 탑재하면 올해 가을 출시될 차기 아이폰 시리즈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투자회사 번스타인은 지난달 애플에 대한 투자 등급을 ‘중립’에서 ‘매수’로 상향 조정하며 AI 기능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토니 사코나기 번스타인 애널리스트는 “교체 주기 순풍과 점진적인 AI 기능 증가로 애플은 강력한 아이폰16 사이클에 대비할 수 있게됐다”며 “중국 실적 부진이 구조적이라기보다는 주기적이라고 본다. 그간 애플의 중국 사업은 기능에 매우 민감했음을 고려할 때 훨씬 더 큰 변동성을 보여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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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나머지 하드웨어 사업 부문도 수요 부족에 시달려 아이패드와 맥 판매량은 각각 11.4%, 4.3%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편, 이날 뉴욕증시에서 애플 주가는 0.6% 하락한 169.30달러로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