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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 아산공장 전동화 라인 설비 전환에 따른 가동 중단으로 아산공장 생산 차종인 쏘나타와 아이오닉 6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났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미국 시장 최대 인기 차종 중 하나인 싼타페 5세대 신형 모델(MX5) 변경에 따른 구형 모델 판매 감소가 나타났다”며 “신차 공급 본격화에 앞서 대기 수요가 발생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005380)는 같은 기간 7.3% 줄어든 5만1812대를 미국에서 판매했다. 최다 판매 차종은 투싼으로 1만1116대가 팔렸다. 또한 팰리세이드(7638대), 아반떼(7638대) 등도 인기였다.
기아(000270)는 전년 동월 대비 1.7% 감소한 5만1090대의 차를 미국 시장에서 팔았다. 최다 판매 차종은 스포티지로 총 9994대를 판매하며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 또 K3(8977대)와 텔루라이드(6916대)의 인기도 이어졌다.
다만 현대차·기아의 1월 월간 합산 판매량이 10만대를 넘긴 것은 이번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통상 판매 비수기로 꼽히는 1월에도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 모두 월간 판매량을 각각 5만대 이상 기록하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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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로는 부분변경 모델 출시를 앞둔 GV80과 G80을 제외한 전 차종이 전년 대비 판매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GV70이 1585대 팔리며 전년 동월 대비 13.1% 성장세를 보였다. 또 GV80 1078대, G70 986대, G80 252대, G90 202대, GV60 166대 등이다.
친환경차 판매 대수는 1만7916대로 8.7% 늘었다. 전체 판매대수 대비 친환경차 비중은 17.4%로 전년 대비 2.1%포인트 늘었다. 현대차·기아 친환경차 연료별 판매 비중을 보면 하이브리드(HEV)가 1만1266대, 전기차(EV)가 6627대, 수소연료전지차(FCEV)가 23대 각각 판매됐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 HEV 모델의 인기가 특히 높았다. 현대차는 투싼 HEV가 8.1% 증가한 3001대, 싼타페 HEV가 11.3% 늘어난 1460대 각각 팔렸다. 기아는 스포티지 HEV가 58.6% 성장한 2604대, 쏘렌토 HEV가 4.9% 증가한 1280대 각각 판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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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는 지난달 실적이 소폭 감소한 이유로 지난해 부진했던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회복이 나타난 것을 꼽는다. 이에 따라 경쟁이 확대한 영향을 피하지 못했단 설명이다.
1월 미국 시장 실적을 공개한 주요 기업의 판매량 추이를 보면 토요타가 23.3% 늘어난 16만5753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다(9만3210대), 스바루(4만4510대), 마쯔다(3만279대)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