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류준영 기자] 온라인 검색시장에서 네이버의 독과점 구조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해 여론독과점이라는 폐해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전병헌 의원((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서울동작구갑)에게 제출한 자료에선 7월 기준 네이버의 점유율은 73.3%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5.4%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경쟁사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6%(0.6%포인트↓)를 기록했다. 반면에 포털사이트 1~2위 업체를 제외한 네이트와 구글은 각각 2.6%, 2.2%로 한 자릿수 점유율에 그쳤으며, 야후와 줌은 0.5%로 소수점 밑으로 뚝 떨어졌다.
또 무선 인터넷 검색시장서도 네이버는 74.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는 작년 5월 54.8%에 비해 19.4%나 증가한 수치다. 다음은 작년 5월 18.5%였던 점유율이 4%포인트 줄어든 14.5%를 기록했다. 개인정보 유출사건으로 홍역을 겪었던 네이트는 8.4%에서 0.4%로 내려앉았다.
전병헌 의원은 “포털시장은 올해를 기점으로 유·무선 모두 네이버 독점체제화 됐으며, 이에 따른 인터넷 ‘여론독과점’이라는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안철수 룸살롱’ ‘박근혜 콘돔’ 논란은 검색시장을 독점한 네이버의 상위 검색어가 여론을 몰아가는 전형적인 ‘여론독과점’의 폐해를 보여줬다는 주장이다.
전 의원은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산정방법 문제로 여러 차례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으나 영업비밀을 내세워 검색어 산정 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방통위는 경쟁이 가능한 유·무선 인터넷 생태계를 조성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