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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내년 예정된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교 현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다. 교육부는 디지털 인프라 물적·인적 지원을 포함한 종합개선안을 위해 예산 963억을 투입한다.
교육부는 교육청 산하 전국 교육지원청 170곳에 기술지원기관(테크센터)를 설치한다. 테크센터는 관내 학교의 디지털기기·네트워크 품질을 점검하고 장애 발생을 조사하는 통합지원센터다. 테크센터에 소속된 기술전문가(테크매니저)는 학교 인프라 사전관리부터 사후대응까지 담당한다.
학교마다 배치되는 디지털튜터도 1200명을 양성해 하반기부터 배치한다. 디지털튜터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을 보조하고, 기기 설정·충전 등 디지털기기 관리를 전담하는 인력이다. 이들은 기간제근로자로도 채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하반기에 디지털튜터 1200명을 양성해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디지털 교육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학교당 1000만원을 지원해 전국 초중고교 6000개교의 네트워크 속도, 접속 장애 등 점검·개선에 나선다. 디지털교과서 시험을 위해 디지털 기기 실험실(디바이스 테스트랩)을 구축해 기기 작동 여부를 사전 점검한다. 또 17개 시도교육청별 점검지원단을 구성해 전국 학교에 보급된 디지털 기기 관리·활용 실태도 전수조사한다.
디지털 기기의 보급, 유지·관리, 폐기 등 단계별 사용 기준, 방법을 포괄하는 디지털 기기 전 주기 관리 지침도 마련한다. 또 디지털 매체 과다 노출을 예방하고 유해 정보를 차단하는 등 사용자를 위한 안전한 기기 관리 지원방안도 만든다. 학교별 디지털 인프라 데이터를 수집·관리·분석할 수 있도록 교육행정데이터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교 디지털 인프라는 디지털·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교육 대전환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반”이라며 “내년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본격 도입을 앞두고, 학교 디지털 인프라의 질적 수준은 최대한 높이고 교원의 관리 업무 부담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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